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utm 코드 생성 이유와 방법 (방문자 트랙킹)

utm 코드 생성 이유와 방법 (방문자 트랙킹)

  • by
utm 코드

이번 게시글을 통해 utm 코드에 대한 정의와 생성 및 적용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tm 코드라는 정의가 다소 생소하실 수 있지만 어려운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utm 코드의 존재 이유

운영하시는 웹 사이트의 방문자를 증가시키기 위해 URL을 여러 곳에 배포합니다. URL이 여러 곳에 등록 될수록 유입 통로가 많아지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제 어느 정도의 방문자가 생기면 어떤 경로를 통해서 방문했는지 경로 분석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네이버, 구글과 같이 대분류의 경로만 알 수 있고 정확히 어디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방문했는지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utm 코드가 존재하며 utm 코드를 만들어서 적용하면 운영하는 웹 페이지에 유입되는 정확한 위치와 방식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문단을 통해 utm 코드의 형태와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tm 코드 생성 방법

간략하게 알아보기

우선 유입 시킬 웹 사이트의 URL을 준비합니다. 저희는 TBWA DataLab 메인 페이지 URL을 활용하겠습니다.

https://seo.tbwakorea.com/

utm 코드의 원리는 경로 주소 뒤에 utm 쿼리를 붙여 정보를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대략적으로 utm 코드의 형태를 살펴보겠습니다.

https://seo.tbwakorea.com/?utm_source=naver_blog

완벽한 utm 코드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쿼리스트링을 부여해서 생성하며 사이트의 경로는 변경되지 않고 위치나 정보 데이터를 추가해서 URL로 이동하게 됩니다.

utm 코드 생성하기

간략하게 utm 코드 생성 원리를 알아보았고 이제는 정확한 utm 코드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utm 코드 생성을 도와주는 웹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아래 주소를 통해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ga-dev-tools.web.app/ga4/campaign-url-builder/

utm 코드 만들기

여러 항목들이 보입니다. * 표시된 항목은 필수 항목으로 utm 코드를 생성하고 분석할때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각 요소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저희 웹사이트 URL을 걸어서 분석하고자 하는 예시를 통해 각 항목들을 채워보겠습니다.

utm 코드 구글

간단하게 필수 요소에만 값을 넣었습니다. 각 요소들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website URL : 방문 목적지 사이트 경로 (예, 네이버면 https://www.naver.com/)
  • campagin ID : utm에 대한 이름 설정
  • campagin source : URL이 뿌려질 위치 (네이버 블로그의 게시글이면 naver-blog-post와 같이 표시)
  • campagin medium : URL이 존재하는 방식 (배너, 위젯, 앵커 텍스트)
  • campagin name : 특별 행사나 기간이 있는 경우 기간 기재 (선택 요소)
  • campagin term : utm에 추가적인 이름 부여 (선택 요소)
  • campagin content : 컨텐츠 내용 기재 (선택 요소)

위 항목에 값을 넣어서 최종적으로 만든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utm 코드 생성
https://seo.tbwakorea.com/about-our-seo-service/?utm_source=naver-blog&utm_medium=blog-wiget&utm_id=naver-blog-serp

생성한 utm 코드가 적용된 URL입니다.

위 URL을 복사하여 해당하는 위치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utm 코드 적용과 활용법

위에서 만든 utm URL을 복사하여 분석을 원하는 경로에 붙여야 합니다.

저희가 생성한 utm URL은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하단 위젯에 붙여두었습니다. 이제 해당 URL을 통해 방문을 시도하면 방문 주소 뒷 부분에 사용자가 설정한 utm 코드가 함께 따라옵니다.

utm코드

utm 코드가 없는 URL과 동일한 페이지를 보여주지만 utm 쿼리를 통해 유입 분석을 진행할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버나 서치콘솔을 활용하여 방문자 URL을 분석할때 정확하게 어떤 플랫폼 어떤 페이지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습 겸 저희 블로그 글인 유튜브 SEO 글 주소를 활용하여 utm 코드를 한번더 적용해 보겠습니다.

https://seo.tbwakorea.com/blog/youtube-seo/?utm_source=naver_cafe&utm_medium=wiget&utm_campaign=youtueseo_page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 utm 코드의 정의와 생성 방법 그리고 생성 후 적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게시글 이외에도 웹사이트 방문자 분석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저희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SEO적인 웹사이트 구성을 위해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컨설팅 서비스 알아보기를 통해 저희에게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