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트래픽이 올라가는 콘텐츠 제목 짓기 (5가지 공식)

트래픽이 올라가는 콘텐츠 제목 짓기 (5가지 공식)

트래픽을 결정하는 콘텐츠 제목

매력적인 제목만 보고 콘텐츠를 클릭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사람들이 첫인상만 보고 3초 만에 사람을 판단하듯이 콘텐츠도 오로지 제목만 보고 볼지 안 볼지 몇 초 안에 결정 합니다. 아무리 콘텐츠 내용이 훌륭해도 사람들이 클릭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목은 사이트의 트래픽을 좌지우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콘텐츠 제목 패턴 3가지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1.간결하지만 흥미롭게

2.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불안함 주기

3.숫자 활용하기

4. 문제 해결을 해준다는 제목

5. 사회적 현상을 이용한 제목

6.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제목 12가지

1. 간결하지만 흥미롭게

여러분은 긴 글을 좋아하시나요? 아마 대개의 사람들은 긴 글 보다는 간결한 글을 선호할 것입니다. 욕심이 과해져서 제목을 길게 만들어봤자 오히려 조회수만 떨어집니다. 콘텐츠 제목은 한눈에 들어 올 수 있게 간결해야합니다. 구글 기준으로 제목은 공백 포함 영어는 65자, 한글은 32자 정도가 넘어가면 제목 끝에 … 이 붙고 잘리게 됩니다. 따라서 이 글자 제한 안에서 제목을 간결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제목의 첫 3단어와 끝 3단어 정도만 기억합니다. 따라서 6단어로 구성된 제목이 사람들이 한눈에 보기에 좋은 길이라고 합니다.

콘텐츠 제목은 간결한 동시에 흥미로워야 합니다. 흥미로운 느낌을 주기 위해서 ‘엄청난’, ‘독특한’, ‘파격적인’ 등 자극적인 형용사를 사용하면 사람들의 눈길을 끕니다. 따라서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본문의 내용이 궁금해 글을 클릭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2.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불안함 주기

사람들은 부정적인 단어를 보면 두려움 혹은 불안함을 느낍니다. “초보 마케터가 절대 하면 안 되는 3가지” 라는 제목과 “초보 마케터가 해야 하는 3가지” 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제목에 더 눈길이 가나요? 둘의 내용은 같습니다. 하지만 “절대 하면 안 되는”이라는 제목에 더 눈길이 갈 겁니다. 내가 놓치는 게 있는 것은 아닌지, 내가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와 같은 불안함과 두려움이 들기 때문이죠. 실제로 부정적인 단어가 포함된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에 더 공유가 많이 된다는 콘텐츠 마케팅 통계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불안함 주기

3. 숫자 활용하기

콘텐츠 제목에 숫자를 넣으면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하며 구구절절 글이 나열되지 않고 핵심만 정리돼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예를 들어 “구글 트래픽 단시간에 올릴 수 있는 방법” 과 “구글 트래픽 단시간에 올릴 수 있는 3가지 방법”의 제목을 비교해 보면 숫자가 들어간 제목이 좀 더 정돈이 잘 돼 있을 것 같고 전문적인 느낌이 들것입니다.

  1. 구글 트래픽 단시간에 올릴 수 있는 3가지 방법
  2.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조회수 높일 수 있는 5가지 노하우
  3. 3개월 만에 토익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3가지 방법

따라서 위와 같이 제목에 숫자를 활용하면 전문적인 느낌도 들면서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숫자 활용하기

4. 문제 해결을 해주는 제목

내가 작성한 글을 읽을 때 고객이 어떤 고민 때문에 클릭할지 찾아내어 그 부분을 해결해 준다는 제목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마케팅 효과가 잘 나지 않아 내 글에 관심이 생겨 클릭할 거라고 가정한다면 “당신의 마케팅이 효과가 없는 이유”, “애플이 마케팅하는 법”, “마케터라면 놓치면 안 될 15가지 마케팅 트렌드” 등 이런 식으로 고객이 내 글을 읽는다면 어떤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지 제목을 통해 짐작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문제 해결을 해주는 제목

5. 사회적 현상을 이용한 제목

나는 모르고 있는데 이미 사회적으로 유명하고 트렌드라면 내가 뒤쳐져 있어 무언가 중요한 걸 놓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읽어야할 것 같은 심리를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이 반영된 제목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미국MZ세대를 강타하고 있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당신이 놓치고 있는 2022년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잘나가는 스타트업 5곳에서 하는 공통적인 마케팅 비법” 등 이런 식으로 읽지 않으면 뒤쳐질 것 같은 제목을 제시합니다.

사회적 현삿을 이용한 제목

6.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제목 12가지

이 외에 여러분이 활용할 수 있는 제목 패턴 12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을 쉽게 하는 10가지 방법
  2. 바쁜 ~를 위한 5가지 팁
  3. ~의 숨겨진 비밀 10가지
  4. ~가 말하는 3가지 노하우
  5. 꼭 알고 있어야 할 무료 ~
  6. 최고의 ~아이디어 Top 10
  7. 실전에서 배우는 ~팁 4가지
  8. ~상승시키는 비결 3가지
  9. 믿을 수 없는 ~의 진실
  10. 잘 나가는 ~의 10가지 특징
  11. ~에서 해서는 안되는 실수 5가지
  12.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

콘텐츠의 첫인상인 제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할 때 제목을 우선순위에 두고 사용자가 클릭하게 만드는 제목을 지어야 합니다.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제목이 흥미롭지 않다면 조회수는 늘지 않습니다. 앞으로 제목을 지을 때 오늘 포스트에서 배운 공식을 적용해 보시고 조회수가 늘어나는 것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트래픽이 올라가는 콘텐츠 제목 짓기 (5가지 공식)”의 1개의 댓글

  1. 카드뉴스를 제작할 일이 많아서 항상 썸네일 콘텐츠 제목에 고민이 많은데요, 오늘 유용한 정보들 잘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