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디지털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이란? 중요성 부터 성공 사례까지

콘텐츠 마케팅이란? 중요성 부터 성공 사례까지

콘텐츠 마케팅이란? 중요성, 효과, 그리고 성공 사례까지
콘텐츠 마케팅이란? 중요성, 효과, 그리고 성공 사례까지

‘21세기 최고의 마케터’로 손꼽히며 유명 출판인인 세스 고딘 (Seth Godin) 은 “마지막까지 남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 이다.” 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이를 투영하듯이 이미 많은 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들여 인포그래픽, 비디오와 스토리를 대량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 중 절반 이상이 2명 이상의 콘텐츠 전담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에 힘을 쏟는 중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마지막으로 성공 사례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 왜 중요할까?

콘텐츠 마케팅의 효율성

전통적 마케팅을 위협하는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의 기대 효과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자사 웹사이트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고 관련성이 있으며 일관성있는 콘텐츠를 제작 및 배포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직접적으로 잠재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보다는 도움이 되거나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왜 중요할까?

2022년 Semrush가 발행한 ‘2022 콘텐츠 마케팅 전략 리포트’ 에 따르면 97%의 마케터들은 마케팅 전략 수립시 콘텐츠 마케팅을 포함하였다 응답했습니다.

마케팅 전략의 콘텐츠 마케팅 포함 여부 수치

또한 2021년 Content Marketing Institute (CMI)에 따르면 81%의 설문조사 응답자 들은 그들의 회사가 콘텐츠를 핵심 비즈니스 전략으로 생각한다 응답하였습니다.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콘텐츠 마케팅은 나날이 중요하게 평가되어집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왜 중요할까요?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 인식

콘텐츠 마케팅의 효율성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용은 아끼면서 동시에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려면 수많은 비용이 들지만 콘텐츠 생산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습니다. 하지만 홍보 수익 못지 않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표를 보면 전세계 마케팅 서비스 수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2026년의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창출 수익은 2019년과 비교했을 때 약 2.8배 증가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 방식을 대체할만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통계적 수치로도 증명되었습니다.

2019~2026년 전세계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수익

전통적 마케팅을 위협하는 콘텐츠 마케팅

그렇다면 과연 콘텐츠 마케팅은 도대체 왜 이렇게 급부상한 것일까요? 바로 전통적 마케팅 방식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동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전통적 마케팅 방식은 ‘아웃바운드 마케팅(Outbound Marketing)’ 입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유무와 상관없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고, 기업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만으로 대중들을 고객으로 전환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콘텐츠 마케팅은 무관심한 사람들에게 상업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신 명확하게 설정된 타겟층을 매료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 후 배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잠재고객들의 구매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은 아웃바운드 마케팅에 비해 62% 정도 비용이 덜 드는 반면 3배 이상의 리드를 창출한다 밝혀졌습니다 (출처: Demandmetric, 2017).

마지막으로, 미디어 데이터 분석 기업인 DoubleVerify가 2020년 기준 인당 하루 평균 7시간의 콘텐츠를 온라인을 통해 소비한다는 것을 발표했는데요, 한 사람당 하루의 1/4 이상을 콘텐츠에 소비한다는 수치를 통해 여러분은 콘텐츠 마케팅의 인기를 실감하실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기대효과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 앞서 언급한 장점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잠재고객들에게 자신의 제품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가능합니다.
  • 잠재고객들과 상호 소통이 가능하고, 고객들과 관계를 형성합니다.
  • 콘텐츠 마케팅은 적은 비용이 들지만 많은 리드(Leads) 생산하며, 효과도 오래 지속됩니다.
  • 전환율(Conversion Rate) 높일 있습니다.
  • SEO (검색엔진최적화) 에 도움이 됩니다.
  • 업계 전문가로 인식될 있습니다.
  •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고, 동시에 브랜드에 유대감을 지닌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와 성공 사례

모든 콘텐츠는 각 플랫폼에 다양한 포맷이 존재하며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도 무궁무진하고, 사례도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 세가지와 각 콘텐츠 마케팅 종류에서 주목해볼만한 사례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소셜미디어, 비디오, 자사 웹사이트별 성공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소셜미디어는 현재 사람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플랫폼이며, 마케터 입장에서도 꼭 신경써야할 마케팅 채널입니다. 소셜미디어는 기타 다른 채널과 다른 점이 존재하는데, 바로 사용자와 브랜드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더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거나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기 좋은 마케팅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특성상 콘텐츠의 길이 자체가 다른 채널에 비해 짧은 대신 사람들의 이목을 확 끌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콘텐츠 마케팅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GoPro

고프로는 소셜 미디어 콘테스트 마케팅의 영향력을 아직까지도 보여주는 산물입니다. 고프로는 매년 판매 촉진을 위해 소비자 참여형 공모전인 ‘Million Dollar Challenge’ 캠페인을 실시하는데요.

이 캠페인은 신제품을 구매한 고프로 소비자들에게 무편집 원본 동영상을 제출 받아 최고의 동영상들을 선정합니다. 다수 선정된 최종 수상자들은 상금인 1백만 달러를 균등하게 나누어 수여받습니다.



이러한 대형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은 GoPro로선 너무나도 쉬운데요. 그 이유는 고프로는 2023년 기준 페이스북에서만 약 11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GoPro의 소비자들은 본질적으로 크리에이터들입니다. GoPro 페이스북 피드에선 그들에게 있어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인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합니다. 따라서 100만 달러는 이러한 캠페인을 위해 지출하기에는 많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 브랜드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주력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고프로 페이스북 페이지

GoPro는 캠페인이 마감한 후에도 계속해서 캠페인 관련 피드를 올리는데요. 이 게시물들에는 수상자들의 소감, 제출물의 짧은 클립, 비하인드 스토리 링크들을 게시하며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알차게 사용합니다. 


Grammarly

Grammarly는 문법 및 맞춤법 검사기이며, 훌륭한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들의 비즈니스가 사용자 입장에서 조금은 딱딱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콘텐츠는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더욱더 친근하고 재밌게 다가가려 노력을 하는데요. 기본적으론 자신들의 제품을 활용하여 문법 팁이나 유의어 제시 등의 콘텐츠를 제작 및 배포하는 동시 귀여운 이모티콘이나 밝은 색감을 활용해서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콘텐츠를 친근하게 만듭니다.

또한 그들은 종종 재미있고 영감을 주는 인용문을 게시하여 트위터에서 MondayMotivation 및 WednesdayWisdom 해시 태그에 참여합니다. 그들의 콘텐츠가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무겁게 느껴지는 콘텐츠를 가볍고 흥미롭게 풀어내는 방법론과 해시 태그를 활용해서 자신들의 콘텐츠를 퍼뜨리는 아이디어 등은 주목할 만 합니다.

Grammarly 트위터

빙그레

1967년 창립한 대한민국의 식품기업인 빙그레는 2021년 성공적인 ‘바나나맛 우유’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Covid 19가 한창이던 2021년 당시 빙그레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식품 소비 환경 또한 달라지면서 가정 내 바나나맛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씻고바유(씻고 나면 바나나맛 우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미 높은 호감도와 인지도를 보유한 브랜드임에도 빙그레는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들과 상호작용을 했습니다.

빙그레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활용

빙그레는 스토리 투표 스티커 기능을 활용했는데요. 배우 주지훈이 출연한 기존의 브랜드 광고를 활용, “어떤 스타일 바유에 반하나유??”라는 질문을 던지며 소비자가 ‘큐트바유’ 와 섹시바유’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단순히 내용 전달을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한 결과 기대 이상으로 많은 소비자가 참가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팔로워뿐만 아니라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모든 콘텐츠를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로 집행했는데요. 

그 결과 바나나맛 우유는 약 10%의 광고 상기도 증가, 그리고 5.7%의 브랜드 호감도를 상승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약 54%의 소비자들이 자신이 애용하는 브랜드에서 받아보고 싶은 콘텐츠 형태로 비디오를 꼽았습니다. 그만큼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비디오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전환율을 높이고 ROI를 개선하며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의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Dollar Shave Club

Dollar Shave Club은 미국의 2011년에 설립된 회사이며, 면도기 및 기타 개인 미용 제품을 우편으로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그들은 기존 면도기 회사들에 비해서 후발주자이며 규모도 적습니다. 하지만 창의적인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얻었는데요. 아래의 동영상은 2012년에 게재된 동영상이며 그들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입니다. 1분 30초 정도의 짧은 영상이지만 뛰어난 유머감각을 이용해서 그들의 브랜드 이름과 제공 서비스를 임팩트 있게 전달했습니다.


CU

CU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편의점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편의점 전체 매출의 60%가량을 차지하는 2030 세대의 중요성이 주목되는 가운데 이들을 겨냥한 콘텐츠인 ‘편의점 고인물’을 제작했습니다. ‘편의점 고인물’은 CU의 9년 차 아르바이트생 ‘하루’가 편의점에서 겪는 일상을 재밌게 영상에 담으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젊은 세대의 코드에 맞추며 공감을 이끌어 낸 결과 방영된 지 39일 만에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편의점 고인물은 광고적인 요소를 배제하며 온전히 예능 콘셉트에 초점을 맞춰 젊고 트렌디한 CU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다는 것입니다. 


자사 웹사이트 콘텐츠 마케팅

자사 웹사이트는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이며 고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 웹사이트를 사용하면 독자를 고객으로 전환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사 웹사이트 콘텐츠 마케팅의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Colgate



1806년에 설립된 구강용품 브랜드인 Colgate는 소비자의 구강 건강과 관련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Colgate는 그들의 광범위한 주제인 “잇몸 질환”에만 1,200개 이상의 관련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Colgate는 ‘리소스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건강 습관, 일반적인 문제, 치아 상태, 건강 고려 사항, 생활 단계의 상위 카테고리를 만든 후 충치, 잇몸 질환 등의 하위 카테고리들을 양질의 콘텐츠로 채웠습니다.

Colgate 자사 웹사이트

 

이러한 자사 웹사이트를 이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양질의 콘텐츠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고유의 비즈니스 분야에서 권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을 수치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 별 실제 성공 사례 까지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편에선 검색엔진최적화와 콘텐츠 마케팅의 관계, 그리고 검색엔진최적화 측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11가지 콘텐츠 SEO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