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SEO 업체 선정 전 꼭 확인 필요한 5가지

구글 SEO 업체 선정 전 꼭 확인 필요한 5가지

SEO(검색엔진최적화) 업체 선정 가이드 2023
SEO(검색엔진최적화) 업체 선정 가이드 2023

온라인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선, 기업은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캠페인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중, SEO (검색엔진최적화)는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는데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인데요. (사실 SEO를 통해 브랜드 가시성 뿐 아니라 고객 경험 개선 또한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기업들이 구글, 네이버 검색창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기에 SEO 작업은 단연코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하물며, SEO 업체는 제공 서비스나 비용이 천차만별이기에 SEO 의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도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본 편을 통해 SEO 업체 선정 가이드를 공유해 드리며 여러분의 기업에 적합한 SEO 업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목표 수립

SEO 업체 조사

미팅 전 질문 준비

보장형 SEO는 조심하기

맞춤형 SEO 성과 리포트 제공 업체 찾기


1. 목표 수립

SEO 전문 컨설팅 회사를 선정하시기 전, SEO 캠페인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 가용 예산 등을 파악하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KPI를 어떻게 측정할지에 대한 내부 논의가 있어야 목표를 구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으며 예산에 적합한 업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위 항목들은 SEO 업체 선정 전 목표 수립에 도움이 되는 질문입니다:

  • 달성 목표는 무엇인가?

-> 트래픽 개선, 리드 생성, 노출 향상을 통한 온라인 가시성 향상, 혹은 세일즈 향상 등의 예시가 있습니다.

  • 어떤 SEO 작업이 필요한가?

-> 온페이지 최적화, 키워드 리서치, 링크 빌딩, 테크니컬 SEO, 혹은 전부 다 필요한지 구상하셔야 합니다. 이 질문을 통해 작업에 따른 KPI 수립 또한 가능합니다.

각 SEO 관련 용어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쉽고 완벽하게 이해하기’를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 가용 예산은 어느 정도인가?

-> 물론 업체로부터 비용을 우선 듣고 싶겠지만 여러분의 가용 예산을 알면 규모, 범위 및 적합성 측면에 적합한 업체 선정 리스트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SEO 업체 조사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며 가용 예산을 파악하셨다면 SEO 업체를 조사할 차례입니다. 여러분에게 적합한 SEO 업체를 조사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그중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온라인 검색

‘SEO 업체’, ‘SEO 에이전시’, ‘국내 SEO 업체’ 등을 검색하며 조사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점은 SEO 업체가 상위 노출되었다 해서 섣부르게 선정하면 안 됩니다. 업체 웹사이트를 방문 후 담당한 프로젝트의 규모, 주요 고객사, 여러분과 유관한 산업 내 고객의 SEO 프로젝트 담당 경험 등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업체의 담당 가능 규모, 산업 별 경험 유무에 대해 깊이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업체의 프로젝트 성공 사례 또한 조사할 수 있으나 성공 사례는 문의한 고객에 한정해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위 사진은 업체 고객사 소개 페이지 예시입니다:

TBWA Datalab 고객사

TBWA Datalab 고객사

  • 추천받기

여러분은 맛집을 찾을 때 어떻게 맛집을 찾으시나요? ‘가로수길 맛집’이라 검색창에 검색하시나요, 혹은 주변에 물어보며 맛집을 찾으시나요?

저는 보통 지인에게 물어보며 맛집을 찾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검색엔진에 가로수길 맛집을 검색하면 너무나 많은 수의 맛집들이 결과 창에 노출되며 맛집을 고르기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주변에 물어보면 주변인의 경험에 근거하며 신뢰할 수 있는 맛집을 찾을 수 있습니다. SEO 업체 선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변인들로부터 추천을 받는 구전 행동 (Word of Mouth)은 구식이지만 여전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주변에 SEO 의뢰 경험이 있는 동료, 비즈니스 파트너, 친구 및 지인을 통해 비교적 신뢰할 만한 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주변으로부터 추천받은 SEO 업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조사는 필수입니다.


3. 미팅 전 질문 준비

SEO 업체를 조사한 후 관심 있는 업체와 미팅 일정을 잡으셨다면, 사전 인터뷰 질문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여러분의 질문이 체계적일수록, 업체 별 비교는 더 객관적일 수 있으며 업체 최종 선정 단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위해선 세부적인 질문을 준비하는 것은 필수인데요. 사전 인터뷰 질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날이 변화하는 검색엔진 환경에 맞추며 SEO 작업을 이행하는지 알기 위한 질문입니다.

  • 우리와 유관된 산업 내 고객사와 일한 경험은 얼마나 많은가?

-> 유관 산업 내 고객사와 프로젝트 경험이 많을수록 산업 내 키워드 관련 지식뿐 아니라 인사이트가 풍부합니다.

  • 우리 기업에 가장 적합한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은 어떤 것인가?

-> 정형화된 형식으로 고객사의 SEO 프로젝트를 다루는 업체들은 질문에 답변하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사의 상황과 업종에 맞게 개인화된 SEO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라면 미팅 전 여러분 기업 및 웹사이트를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흔쾌히 답변을 할 것입니다.


4. 보장형 SEO는 조심하기

구글 SEO 서비스 소개서에 ‘보장’이란 단어가 나오면 한 번쯤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특히, 검색결과 순위 1위 보장은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현재 구글은 사이트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2023년 현재 약 200가지 요소들을 고려한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EO 전문가들조차 200가지에 달하는 순위 결정 요소들 중 몇몇 요소들은 검증이 어려워 순위 결정 요소임을 확신하는 답변을 내지 못하는데요.

불투명한 검색 엔진 알고리즘 작동 환경 속에서 무언가를 보장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구글은 실제로 구글 검색 센터 문서에서 ‘구글 검색결과 순위 1위를 보장해 줄 수 있는 업체는 없습니다.’라 밝힐 정도로 SEO 업체 선정 시 보장형을 유의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구글 공식문서에서 언급된 검색 1위 보장 SEO 업체의 위험성

출처: 구글 검색 센터

몇몇 업체에선 검색결과 1위 보장이 아닌 Ahrefs에서 측정되는 점수인 ‘도메인 권한 (or 등급) 향상 보장‘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작업은 SEO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 전문가인 John Mueller가 밝혔듯이, 이러한 점수들은 구글 순위 요소가 아니며 검색결과 노출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밝혔습니다.


5. 맞춤형 SEO 성과 리포트 제공 업체 찾기

목표 수립 단계에서 목표를 구체화, 목표 달성 측정을 위한 KPI를 생각하셨을 텐데요. 이렇게 구상된 목표와 KPI는 여러분의 향후 SEO 성과 측정을 위한 리포트에 녹아들어야 합니다.

정형화된 SEO 성과 리포트를 제공하는 업체보다 여러분의 상황과 목표에 맞춰 제작된 리포트를 제공하는 업체가 필요하다는 의미인데요.

SEO 성과 리포트는 대개 노출수, 검색 노출 순위, 오가닉 트래픽 성과 등을 포함하지만 캠페인 목표에 따라 요구되는 세부 KPI는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검색 노출 순위가 경쟁사에 대비하여 경쟁에 밀린다면 여기에 필요한 작업은 ‘키워드 리서치‘이며 성과 측정을 위해 요구되는 자세한 KPI는 ‘논브랜드 키워드 평균 순위’인데요.

세분화된 KPI가 부재한 상태에서 노출수와 오가닉 트래픽 성과만 추적한다면 여러분이 현재 경쟁사와의 경쟁 현황을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즉, 업체의 SEO 컨설턴트는 여러분이 처한 문제점을 이해한 다음, 목표 달성 현황을 추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KPI를 설정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여러분이 리포트 내용을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리포트를 구성하는 역량도 중요합니다.


다음은 SEO 성과 리포트에 포함되는 KPI 예시입니다:

  • 전환율

방문자 중 몇 % 가 여러분의 제품을 구매, 뉴스레터에 구독, 혹은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하였는가?

전환수뿐만 아니라 전환율을 오가닉 트래픽의 백분율로 추적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통해 트래픽 변동에 따른 SEO 작업의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색인 페이지 수

내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페이지가 검색엔진으로부터 색인 되었는가?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규모가 크고 구조가 복잡한 경우 색인 페이지 수를 분석합니다. 규모가 크며 구조가 복잡할수록 콘텐츠를 색인하는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테크니컬 SEO 작업이 필요한데요. 색인 페이지 수 분석을 통해 테크니컬 SEO 작업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웹사이트의 경우 해당 KPI의 필요성은 낮습니다.

  • 키워드 순위

키워드에 따른 SERP 내 노출 순위가 어떻게 되는가?

키워드 순위를 통해 트래픽 상승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와 그 이유에 대한 세부적인 인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순위 개선이 필요한 키워드를 보여주며 어느 부문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

고객이 한 페이지에서 얼마나 머무르는가?

해당 KPI는 여러분의 페이지 유형과 목표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가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지들로 구성되어 있다면 높은 체류 시간은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간소한 내용을 포함한 상업성 페이지에서 체류 시간이 높다면 페이지 내 무언가가 방문객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로딩 속도

페이지 로딩 속도가 어떻게 되는가?

이탈률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에게 필요한 KPI입니다. 그 이유는 페이지 로딩 속도가 5초 이상 걸리면 이탈률은 90%까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 및 측정하며 이탈률이 어느 정도 개선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탈률 자체같이 측정하며 코어 웹 바이탈AMP 또한 측정합니다!)


지금까지 SEO 업체를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래도 SEO 업체를 선정하는 데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댓글이나 문의 하기를 통해 문의 사항을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하단에 SEO 작업에 도움되는 콘텐츠들을 공유해 드렸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