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타이틀 태그: 검색엔진 최적화 요소

타이틀 태그: 검색엔진 최적화 요소

타이틀 태그는 메타디스크립션과 함께 SEO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동시에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는 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는 것! 이번 포스트에서는 도대체 타이틀 태그는 무엇이고, 왜 중요하며, 어떻게 최적화해야 할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요소: (타이틀 태그)

타이틀 태그란?

타이틀 태그는 웹페이지의 제목을 제공하는 HTML 속성입니다. 기본적으로 HTML의 <head> 섹션에 위치하기 때문에 실제 웹페이지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로봇에게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TBWA 웹사이트 홈페이지의 HTML 요소
TBWA 데이터랩 홈페이지의 HTML <head> 안에 위치한 타이틀 태그

타이틀 태그가 SEO에 있어서 가치가 있는 이유는 바로 SERP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구글의 검색엔진 결과페이지(SERP)에 노출된 TBWA 데이터랩 홈페이지 결과입니다. 보다시피 HTML의 <head> 섹션에 작성된 타이틀 태그가 그대로 구글 SERP에 노출됐습니다. 이렇듯,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타이틀 태그를 최적화하여 검색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결과페이지(SERP)에 노출된 TBWA 홈페이지 타이틀 태그
구글의 검색엔진 결과페이지(SERP)에 노출된 TBWA 데이터랩 홈페이지 결과에 포함된 타이틀 태그

타이틀 태그 코드 샘플

HTML 요소 안에 위치하는 타이틀 태그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head><title>예시 타이틀태그</title></head>

타이틀 태그 최적화 3가지 팁

타이틀 태그 최적화는 길이부터 시작!

타이틀 태그의 최적화된 길이는 영문 40-60자, 한글 30-40자입니다. 

검색엔진 결과페이지(SERP)에 노출된 TBWA 웹사이트 메타디스크립션 관련 블로그글
적합한 길이의 타이틀 태그 예시

위의 이미지는 TBWA에서 최근에 작성한 메타디스크립션 관련 블로그글이 SERP에 노출되는 검색결과입니다. 보다시피 타이틀 태그가 적절한 길이로 작성되어 잘림이 없이 노출됩니다. 길이를 초과해서 작성한다고 해서 랭킹에 안좋은 영향이 있지는 않지만, 위 예시 이미지처럼 검색 사용자가 보기 좋은 타이틀 태그를 작성하는 것이 좋겠죠?

타깃 키워드 포함하여 타이틀 태그를 작성하자!

타이틀 태그를 작성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주요 타깃 키워드를 사용하여 작성하였는가입니다. 앞서서 설명을 드렸듯이, 구글과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은 타이틀 태그를 통해서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가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고 이해를 합니다. 물론 타이틀 태그를 통해 페이지 전체를 판단하지 않겠지만 수십가지에 달하는 SEO 랭킹 요소들 중에 타이틀 태그는 상당히 중요한 랭킹 요소로 여기고 있습니다.

자 그럼, 이쯤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할 것입니다. 타깃 키워드는 무엇이고 도대체 어떻게 선정하는거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저희가 이전에 작성한 TBWA 블로그의 키워드 데이터 분석 관련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다시 돌아와서 타이틀 태그에 대한 얘기를 계속해보자면, 선정된 타깃 키워드를 타이틀 태그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뭘까요?
바로 타이틀 태그 앞단에 타깃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검색 사용자는 작성된 문구에서 앞쪽에 위치한 불과 1-2개의 단어를 본다고 해요. 또한 저희 경험에 따르면 주요 키워드가 태그 전면에 위치할 수록 검색 순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소근소근).

타이틀 태그는 페이지별로 고유하게 작성해야 한다!

검색 엔진은 고유하게 작성된 타이틀 태그를 바탕으로 해당 페이지 안의 콘텐츠가 유니크하고 가치있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타이틀 태그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노출되는 문구이니 정성을 들여 작성된 타이틀 태그는 검색 사용자의 관심을 이끌어 CTR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이트에 있는 수많은 페이지의 타이틀 태그가 모두 동일하게 작성되어 있다고 한다면, 검색 엔진과 사용자에게 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없어 검색 순위와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악영향을 미칠 수가 있겠죠? 더욱이 검색 엔진은 이러한 중복된 타이틀 태그를 보고 중복 콘텐츠임을 의심하게 할 수 있답니다.


메타디스크립션

타이틀태그와 관련하여 메타디스크립션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게시글을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여태까지 타이틀 태그와 관련한 다양한 내용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실제 타이틀 태그를 작성할 때는 고려 사항들이 다양해서 생각보다 시간이 소요되거나 어떤 키워드와 문구로 작성을 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기도 하는데요, 이번 타이틀 태그 블로그글을 통해서 보다 자신감 넘치는 태그 작성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일필휘지라고 하죠?)

타이틀 태그를 작성하면서 궁금했던 내용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에 남겨주세요. 또한 SEO 관련하여 메타디스크립션, 타이틀 태그에 이어 시리즈로 블로그글을 작성할 예정이니 관심 갖고 지켜봐주세요 🙂

“타이틀 태그: 검색엔진 최적화 요소”의 3개의 댓글

  1. 핑백: 검색엔진최적화(SEO) 네이버, 구글 가이드 총정리 2022 - TBWA 데이터랩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