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10분 만에 배우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10분 만에 배우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검색엔진 마케팅 및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선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 (우리의 비즈니스나 고객과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를 탐색하는 과정) 에서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키워드 플래너란, 검색 캠페인에 사용할 키워드를 발굴할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순위 상승에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처음 접하시는 분이시라면 아직 이 기능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와닿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후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새로운 키워드나 주제만 발굴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검색 의도 또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각 과정들을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Step 1.구글 애즈 계정 설정

Step 2: [도구 및 설정] 버튼 > [키워드 플래너]로 들어가기

Step 3: ‘새 키워드 찾기’

Step 4: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Tip: 키워드 선정 전략

Step 1: 구글 애즈 계정 설정

구글 애즈에 접속 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구글 계정이 없다면 계정 생성 후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전문가 모드로 전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제출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계정 탐색

계정 탐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Step 2: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로 들어가기

화면 우측 상단의 ‘도구 및 설정’ 버튼을 클릭 후 ‘키워드 플래너’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키워드 찾기

이제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첫 번째 옵션은 ‘새 키워드 찾기’입니다.

해당 옵션을 통해 기존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 아이디어’가 생성됩니다. 또한 새 키워드 찾기 – 특정 웹사이트로 검색 탭에서 웹사이트 URL 기입 시 해당 웹사이트와 연관된 키워드들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옵션은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입니다.

해당 옵션을 통해 기입한 키워드별 예상 실적을 다양한 지표(클릭수, 노출수, CTR, CPC 등)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Step 3: 새 키워드 찾기

첫번째 옵션인 ‘새 키워드 찾기’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로 시작

키워드로 시작

‘키워드로 시작’ 탭 하단에 키워드를 검색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키워드는 한 번에 최대 10개까지 기입할 수 있으니 유념하세요. 추가로 필터로 사용할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기입하셨으면 ‘결과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워드로 시작

기입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키워드 아이디어 리스트가 생성되었습니다. 또한 상단 탭에 다양한 지표들이 보입니다.

다음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4가지 핵심 지표입니다.

  • 월간 평균 검색량 – 매월 검색량을 표시하며 어떤 키워드가 최대의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쟁 – 얼마나 광고 위치를 차지하기 어려운지 보여주는 지표(낮음/중간/높음으로 표기됨)이지만 오가닉 키워드의 경쟁 또한 보여줍니다.    
  •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 범위) – 광고주가 페이지 상단 입찰을 위해 지불하는 최저 가격입니다.
  •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고 범위) – 광고주가 페이지 상단 입찰을 위해 지불하는 최고 가격입니다.

특정 웹사이트로 시작

웹사이트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를 분석하여 그 웹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를 나열해 줍니다.

예시로 마케팅을 다루는 미디어 브랜드인 마케팅 위크 웹사이트를 검색하겠습니다.

마케팅 위크 웹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는 총 683개이며 핵심 지표 또한 파악할 수 있습니다.

Step 4: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이제 Step 2에서 언급된 키워드 플래너의 두 번째 옵션인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키워드 플래너 메인 화면으로 이동 후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타일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조회할 키워드들을 기입합니다. 쉼표를 통해 키워드들을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내용 기입 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좌 상단 사이드바의 ‘예측’ 탭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키워드에 대해 클릭수 (사용자가 Google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한 빈도), 노출수 (사용자가 Google 검색, 디스커버, 뉴스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본 경우), 비용, 클릭률 (광고가 클릭 된 횟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 평균 CPC (광고 클릭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 등 결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본래 광고주들을 위한 기능이지만 무궁무진한 SEO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기에 키워드 리서치에 관심이 많으신 SEO 입문자분들께 유용하실 겁니다.

Tip: 키워드 선정 전략

키워드 플래너 기능 사용 시 어떤 키워드를 선정할지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적합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검색 유입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대표적인 키워드 선정 전략입니다.

1. 경쟁력이 높거나 낮은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는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한 경우 경쟁력이 상승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면,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는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쟁력이 높고 낮은 키워드 둘 다 선택하면 어느 정도 균형이 이루어지므로 지속적인 트래픽 유입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검색량이 낮은 키워드도 사용합니다. 물론 키워드 선정시 키워드의 검색량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검색량이 낮은 키워드라도 컨텐츠 토픽에 부합하다면 사용하세요.

3. 경쟁 웹사이트의 사용 키워드를 분석합니다. 경쟁 웹사이트 리스트를 작성 후 그들의 타깃 키워드를 조사하세요. 컨텐츠와 메타 태그를 분석하면 경쟁 상대의 타깃 키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잊고 있었던 키워드를 떠올리게 되거나 키워드 리스트 또한 확장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과정 시 구글 키워드 플래너뿐만 아니라 다양한 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키워드 리서치 가이드에서찾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