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데이터 분석 » 지금 당장 키워드 데이터 분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지금 당장 키워드 데이터 분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공유하기

마케터 혹은 기획자이시라면 최근 PT 준비, 캠페인 운영 혹은 고객사의 요청 등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피부로 많이 느끼실 것 같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감에 의존하는 불확실한 의사결정이 아니라, 소비자의 행동을 그대로 나타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실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캠페인 제안 및 기획을 할 때 현장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데이터 기반의 확실한 의사결정 내리기 콘텐츠 대표 이미지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1. 데이터를 활용해야하는 이유

2. 키워드란?

3. 키워드 데이터란?

4. 어떤 키워드 분석 툴을 사용해야하는가?

구글 키워드 분석 사이트/도구

네이버 키워드 분석 사이트/도구

5. 키워드 분석 툴에서 추출한 데이터, 무엇을 봐야하나?

6.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

7. 키워드 데이터 활용 예시

데이터를 활용해야하는 이유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무궁무진합니다. 고객사가 직접 수집하고 제공하는 1st party 데이터부터 공공기관에서 발표하는 전반적인 시장 및 공공 환경에 대한 공공 데이터, 외부 툴을 활용하여 앱 다운로드 현황 및 경쟁사 제품 구매자 등 다양한 정보에 관한 3rd party 데이터, 소셜 버즈를 분석한 소셜 데이터, 정량/정성 조사를 통한 실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태를 조사한 조사 데이터까지. 여러가지 툴을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매우 다양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사실 검증이 가능하며, 소비자를 더욱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고, 편파적이지 않은 인사이트를 도출 할 수 있다.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데이터의 속성 때문입니다.

첫번째, 데이터는 검증된 사실만을 이야기 하기 때문에 확실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두번째, 데이터는 소비자의 행동 및 의도를 그대로 드러내기 때문에 소비자를 보다 더 in-depth하게 이해할 수 있다.

세번째, 데이터는 수치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는것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3장에 걸쳐 프로젝트 방향이나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해야 하는 제안서/기획서가 단 1장으로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실제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성공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키워드란?

키워드 리서치 혹은 키워드 분석에서 의미하는 키워드란, 실제 소비자가 검색엔진에 입력한 검색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휴가를 계획하는 A 씨가 최적의 휴가지를 선정하기 위해 네이버 혹은 구글에 “국내 여름 여행지 추천”이라고 검색을 한다면, “국내 여름 여행지 추천”이 하나의 키워드가 되는 것입니다.

키워드 데이터란?

그러므로 키워드 데이터란, 실제 소비자가 검색엔진에 입력한 검색어 및 검색 빈도수를 의미를 하며, 해당 데이터를 통해 마케터 혹은 기획자는 특정 제품, 카테고리, 브랜드 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인지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소비자가 특정 제품/서비스에 대해 어떤 정보를 얻고 싶어하고, 해당 정보를 어떤 콘텐츠 유형으로 소비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소비자 정보탐색 과정 및 키워드 데이터 활용 방법

B 씨가 최근에 전기차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구매 의향이 있는 잠재 고객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 B 씨는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에 정보탐색을 시작할 것입니다.

대부분 소비자의 구매 전 정보탐색은 카테고리 -> 브랜드 -> 브랜드 비교 순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B 씨의 경우는 우선 구글이나 네이버 혹은 유튜브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 “전기차”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전기차 보조금”, “수소 전기차”, “소형 전기차”, “전기차 종류”, “전기차 장/단점” 등 “전기차”와 관련된 콘텐츠를 접한 후 관련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해당 키워드를 추가로 검색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전기차”라는 카테고리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다, B 씨는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라는 브랜드가 많이 거론된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럼, B 씨의 정보탐색은 ‘카테고리’에서 ‘브랜드’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B 씨는 이때 “테슬라”라는 브랜드명을 검색하거나, “테슬라 모델 S” 혹은 “테슬라 모델 Y” 등 테슬라가 판매하는 전기차 모델명 키워드를 사용하여 검색할 것입니다.

B 씨는 그렇게 “테슬라”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다 보니, 테슬라와 비교되는 타 브랜드 혹은 전기차 모델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이때 B 씨는 ‘브랜드’에서 ‘경쟁 현황/브랜드 비교’ 단계로 넘어가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 6”, “르노 전기차”, “전기차 순위” 등과 같은 키워드를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 많이 거론되는 브랜드 및 모델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습득하여 본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특정 브랜드와 모델을 확립해 나갈 것입니다.

키워드 데이터는 이와 같이 구매 전 소비자의 정보탐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소비자가 관심 있어 하는 정보의 주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해당 브랜드가 경쟁사 대비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 분석 툴을 사용해야하는가?

키워드 툴이라고 해서 다 같은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별로 알맞는 툴을 선정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별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 분석 도구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신용 카드 등 내가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정보탐색 관여도가 매우 높은 고관여 제품군이라면 대개 국내 소비자는 정보성 검색어의 경우 구글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을 타깃 검색엔진으로 설정하고 구글 키워드 데이터를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면 됩니다.

반대로, 정보탐색 관여도가 낮은 저관여 제품군이거나 비교적 쉽게 구매로 이어지는 쇼핑관련 검색의 경우, 국내에서는 아직 네이버를 주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네이버를 타깃 검색엔진으로 설정하면됩니다. 추가로, 고객사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이거나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제품 및 서비스가 유튜브에서 콘텐츠로 많이 소비되는 주제라면 유튜브를 타깃 검색엔진으로 설정하여 키워드 리서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검색엔진을 타깃으로 해야할지 확실치 않은 상황이거나, 여러 데이터를 통해 더 자세한 사실 검증을 원하시면 모든 검색엔진을 타깃으로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 인사이트를 도출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타깃 검색엔진을 선택하고 난 후, 해당 검색엔진의 키워드 데이터를 제공하는 툴을 선택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각 검색엔진별 대표적인 키워드 툴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키워드 분석 사이트/도구

Ahrefs

Ahrefs [에이치래프]는 구글 뿐만이 아니라 유튜브, 아마존, 빙, 야후, 얀덱스, 네이버 등 다양한 검색엔진의 키워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한 종합 키워드 툴입니다.

다양한 검색엔진의 키워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 해외에서 개발된 툴이기때문에 한국어 키워드를 분석할때는 다소 부족한 양의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아쉬운점이 있습니다.

Ahrefs 종합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
Ahrefs 사용 방법
Ahrefs 종합 키워드 분석 도구 키워드 데이터 표시 화면 예시
Ahrefs 키워드 데이터 표시 화면 예시

Ahrefs 종합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hrefs Keyword Explorer 접속 후, 로그인
  2. 타깃 검색엔진 선택
  3. 타깃 키워드 입력 (직접 입력 혹은 CSV, TXT 파일로 업로드 가능)
  4. 타깃 국가 설정 및 검색

Twinword Ideas

Twinword Ideas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구글 키워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한 툴이며, 한국인 개발자가 개발한 키워드 도구이기 때문에 Ahrefs 대비 국문 키워드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구글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구글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키워드 데이터 표시 화면 예시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키워드 데이터 표시 화면 예시

Twinword Ideas 구글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Twinword Ideas 접속 후, 로그인
  2. 타깃 키워드 입력
  3. 타깃 국가 및 언어 설정
  4. 검색

구글 공식 툴 – 구글 트렌드 &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2가지 키워드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트렌드와 구글 키워드 플래너인데요, 구글 트렌드의 경우 키워드의 검색량 추이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에 좋지만, 국내 기준 및 국문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경우,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경우에만 키워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검색량 데이터를 정확한 수치로 보여주기보다는 범위(예: 100-1000 사이)로 보여주기 때문에 정확한 검색량에 대한 데이터를 얻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키워드 분석 예시 화면
구글 트렌드 키워드 분석 예시 화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분석 예시 화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분석 예시 화면

네이버 키워드 분석 사이트/도구

블랙 키위

블랙 키위는 네이버 키워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블랙 키위는 키워드 검색 시, 해당 키워드의 디바이스(데스크톱, 모바일) 별 월간 검색량, 해당 키워드를 타깃 하여 발행된 콘텐츠 양, 예상 검색량, 검색 동향, 월별 검색 비율, 요일별 검색 비율,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관 키워드 데이터는 한 키워드당 최대 20개만 제공을 하기 때문에 키워드 리스트 확장 시 한계가 있습니다.

블랙 키위 네이버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
블랙 키위 네이버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
블랙 키위 키워드 데이터 표시 화면 예시
블랙 키위 키워드 데이터 표시 화면 예시

블랙 키위 네이버 키워드 분석 도구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블랙 키위 접속
  2. 타깃 키워드 입력
  3. 검색

네이버 키워드 도구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키워드 툴인 네이버 키워드 도구는 광고집행을 하고 있지 않아도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누구나 사용가능한 아주 유용한 키워드 도구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 키워드 분석 예시 화면
네이버 키워드 도구 키워드 분석 예시 화면

네이버 키워드 도구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페이지 접속
  2.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3. 하단 푸터메뉴에서 “키워드 도구” 클릭
  4. 타깃 키워드 입력 후, 검색

키워드 분석 툴에서 추출한 데이터, 무엇을 봐야하나?

위에서 보여드린 여러 가지 툴의 키워드 분석 예시 화면같이, 키워드 도구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그중에서 무엇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까요?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봐야 할 부분은 연관 키워드월평균 검색량입니다.

연관 키워드란, 키워드 툴에 메인 키워드, 예를 들어, “전기차”를 넣고 검색을 했을 때, “전기차 종류”, “전기차 장점” 등 “전기차”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 리스트가 보여주기 되는데, 해당 데이터를 연관 키워드라고 하며, 사람들이 해당 주제에 대해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는지, 어떤 정보를 얻기 원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월평균 검색량의 경우, 사용자가 얼마나 많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느냐를 월평균 값으로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월평균 검색량이 낮을수록 해당 검색어의 검색 빈도가 낮다는 것이고, 높을수록 해당 검색어가 많이 검색되는 인기 키워드라는 의미입니다. 보편적으로 유의미하다고 여겨지는 키워드의 월평균 검색량은 최소 100 이상입니다.

더 나아가, 만약 키워드를 활용하여 온라인 콘텐츠 발행을 계획하는 마케터라면, 연관 키워드와 월평균 검색량과 더불어 SEO 경쟁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SEO 경쟁도의 경우, 해당 키워드를 활용하여 발행된 온라인 콘텐츠가 많은지 적은지를 분석하여, 해당 키워드로 상위 노출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나타냅니다. 월평균 검색량이 높으면서도 비교적 SEO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가 가장 이상적인 타깃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

이전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총정리 가이드를 통해 설명드린적이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키워드 리서치는 아래 3단계로 진행됩니다.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는 메인 키워드 선정부터 시작하여 키워드 리스트 확장 그리고 타깃 키워드를 선정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
보편적인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
  1. 먼저 메인(시드) 키워드라고 해서 핵심 키워드를 위에 소개드렸던 키워드 툴에 입력을 한 후,
  2. 키워드 툴에서 제공하는 해당 핵심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 키워드 데이터를 통해 키워드 리스트를 확장하고,
  3. 나름의 키워드 선정 기준 (예: 최소 월평균 검색량 100)이나 원하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추가 필터링으로 확장된 키워드 리스트에서 핵심만 남겨놓는 축소 단계로 마무리합니다.

구체적으로 키워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자세하게 아래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데이터 활용 예시

우선 데이터를 보기 전에는 항상 구체적인 가설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 기능 개선 건강식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많아지는 트렌드에 발맞춰 모브랜드에서 새로운 면역력 기능 개선 건강식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가정을 해보십니다. 모브랜드는 치열한 면역력 기능 개선 건강식품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제품을 기획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가설을 통해 키워드 리서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가설: 국내 면역력 기능 개선 건기식 시장에서는 홍삼이 부동의 1위이기 때문에, [면역=홍삼]은 넘기 어려운 허들일 것이다.

해당 가설을 통해 모브랜드는 국내에서 오랫동안 홍삼 제품을 판매하는 여러 브랜드가 [면역=홍삼] 혹은 [건기식=홍삼]이라고 강력하게 커뮤니케이션 해왔기 때문에, 새로운 성분 혹은 새로운 브랜드의 면역력 기능 개선 건강식품이 시장을 진입하기에는 장벽이 높지 않은지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면역” 혹은 면역력 관련 건기식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가 어떤 것을 고려하는지 등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착수를 위한 메인(시드) 키워드 선정을 위해 모브랜드의 담당자는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원과 브레인스토밍을 하거나 키워드 툴을 활용하여 실제 소비자가 “면역” 관련하여 무엇을 가장 궁금해하거나 필요로하는지를 분석해 메인(시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네이버 키워드 데이터 추출 툴을 통해 면역관련 키워드 얻기

브레인스토밍과 키워드 툴을 통해 모브랜드의 담당자는 아래 예시와 같이 메인(시드) 키워드를 선정하여 키워드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면역
  • 면역력
  • 면역력 높이는 방법
  • 면역력 영양제
  • 건강기능식품
  • 건강식품
  • 건기식

그런 다음, [면역=홍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면역” 관련 메인(시드) 키워드를 키워드 툴에 넣어 키워드 리서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여 키워드 리스트 확장하기 예시

그런 다음,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모브랜드의 담당자는 키워드 툴을 통해 추출한 키워드 데이터를 엑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면역 확장 키워드 데이터 엑셀로 분석하기 예시
확장된 키워드 데이터 엑셀로 분석 및 필터링하기 예시

담당자는 위 예시처럼 다양한 기준으로 수집한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 및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 시드/타깃: 툴에 입력한 메인(시드) 키워드와 추후에 마케팅에 활용가능한 타깃 키워드 파악
  • 성분: 소비자가 “면역”과 가장 연관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성분 파악
  • 브랜드: 소비자가 생각하는 “면역” 관련 제품으로 유명한 브랜드 파악
  • 홍삼: [면역=홍삼?] 가설 검증
  • 경쟁제품: 소비자가 많이 검색하는 면역 기능 개선 식품 파악
  • 정보성: “면역” 관련하여 소비자가 알고싶어하는 정보 파악

먼저, “[면역=홍삼]은 넘기 어려운 허들이다”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추출한 키워드 데이터에서 성분 필터링과 홍삼 필터링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면역”을 고려할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성분이 무엇인지 파악해보겠습니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면역과 관련이 높은 성분

위 시연 영상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소비자가 “면역”이나 “면역력”을 생각했을 때 가장 많이 떠올리는 성분은 알로에와 비타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홍삼 관련 키워드는 데이터에 단 한 개도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로써 키워드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는 [면역=홍삼]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오히려 알로에와 비타민이 소비자 사이에서는 면역과 깊은 관련이 있는 성분이라는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시장 내 경쟁 제품 파악하기
키워드 분석을 통해 경쟁 제품 파악하기 예시

더 나아가, ‘경쟁 제품’ 필터링을 통해 모브랜드가 홍삼이 아니라 오히려 알로에 혹은 비타민 관련 제품을 경쟁자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더욱 명확해졌으며, 모브랜드 담당자는 해당 데이터를 경쟁 현황 분석 및 경쟁 우위 전략 수립 단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관련 건강기능 식품에 관심있는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의 주제
키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의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 예시

또한, 모브랜드의 담당자는 ‘정보성’ 필터를 사용하여 타깃 고객이 “면역” 혹은 “면역력” 관련하여 얻고자 하는 정보의 주제를 파악하여, 해당 키워드를 마케팅 콘텐츠에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키워드 데이터 활용 예시까지 모두 설명드렸는데요, 키워드 리서치는 캠페인의 목표 및 도출하고자 하는 인사이트에 따라 메인(시드) 키워드, 필터링 기준, 타깃 검색엔진 등 모두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 드린 기본적인 방법론을 유지하되, 상황에 맞게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를 리디자인하셔서 키워드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 및 전략을 도출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한 가지 검색엔진 혹은 툴에만 의존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툴을 활용하여 다양한 검색엔진 혹은 더 나아가 소셜 플랫폼 데이터를 참고하여 분석한 키워드 데이터의 결과를 2,3차 검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나 원하시는 다음 콘텐츠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