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란? – 태그 요소의 종류와 이점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란? – 태그 요소의 종류와 이점

시맨틱 태그란? - 태그 요소의 종류와 이점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란? – 태그 요소의 종류와 이점

시맨틱 태그는 콘텐츠의 형식 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의미와 구조를 설명합니다.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접근성과, SEO, 가독성 측면에서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맨틱 태그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용하는 지 살펴보고, 시맨틱 태그 요소의 종류와 이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시맨틱 (Semantic)이란?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란?

시맨틱 태그 요소의 종류

시맨틱 태그의 이점

1) 접근성 향상

2) SEO (검색엔진최적화) 향상

3) 가독성 향상


시맨틱 (Semantic)이란?

우선 ‘시맨틱(semantic)’ 이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시맨틱 단어 그 자체에는 ‘의미의, 의미론적인’ 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이로 유추해보았을 때, 시맨틱 태그는 태그 내용에 의미를 부여하는 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는  웹 페이지에 보이는 것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웹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태그의 내용은 정보로서 높은 가치를 포함해야 한다는 점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유용한 형태의 데이터로 웹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한 노력 중 하나가 바로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코드를 읽는 것이 훨씬 쉬워지고, 검색엔진 즉, 기계 입장에서는 콘텐츠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O (검색엔진최적화) 성능을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란?

인터넷의 발전으로 방대한 양의 웹문서가 생기면서, 제각기 일관적이지 않게 생성된 문서 구조로 우리는 웹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 점점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는 포함된 콘텐츠의 특정 의미를 정의하고 목적을 갖는 태그입니다. 기존 HTML <div> 태그의 기능과 마찬가지로 block element이면서 사이트의 구조(레이아웃)을 설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시맨틱 태그의 요소로는 <header>, <nav>, <article>, <section>, <footer>, <main> 등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시맨틱 태그 요소는 콘텐츠를 논리적 섹션으로 구성하고 각 부분의 역할과 기능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 말해, 시맨틱 태그는 HTML의 구조를 설계하는데 있어 태그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웹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도록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HTML5 이전에는 <div>, <span>과 같이 콘텐츠 보유 역할은 하지만, 포함된 콘텐츠의 유형이나 해당 콘텐츠가 페이지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서는 별도로 표시하지 않는 태그를 사용했습니다. 구조를 구분하기 위해 <div> 태그에 id또는 클래스 등으로 구분하며 구조를 설계했으나, HTML5에서는 시맨틱 태그의 등장으로 좀 더 명시적이면서 직관적인 구조의 설계가 가능해진 것 입니다.

Image inspired by semrush

참고로,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 약어로 Hyper Text (웹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기능을 가진 문서를 만드는 언어입니다. 다시 말해, 구조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언어로 Hyper Link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웹 페이지를 위한 마크업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 요소의 종류

Image inspired by mailchimp

시맨틱 태그 요소의 종류를 살펴보기 앞서, 이 요소들을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기본적인 규칙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콘텐츠의 의미와 기능에 따라 콘텐츠의 각 부분에 적합한 요소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로고나 제목 등이 포함된 페이지 상단에는 <header>를 사용하고, 저작권이나 연락처, 소셜 미디어 계정 링크가 포함된 하단에는 <footer>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요소가 명확한 계층 구조와 구조를 형성하도록 요소들을 올바르게 중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를 통틀어 둘러싸려면 <main>을 사용해야 하고, 페이지를 여러 주제나 하위 제목 등 목록을 형성하려면 <section>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타일 지정이나 스크립팅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div>와 같은 의미가 없는 요소나 속성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header><footer><section><nav><article>과 같은 요소들은 HTML5에서 기존의 <div>보다 더 많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주요 요소는 매크로 구조의 시맨틱 HTML로 작용하여 일반적인 HTML 태그들을 적절한 순서와 위치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article>

<article> 태그는 독립적인 글을 다루는 데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블로그 게시물, 뉴스 기사, 제품 리뷰 등 독립적으로 배포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는 독립형 콘텐츠를 정의합니다.

<aside>

<aside> 태그는 옆에 위치하는 콘텐츠를 담는 태그로, 페이지 콘텐츠를 제외한 콘텐츠를 정의합니다. 주로 문서에서 사이드바를 놓기 위해 사용합니다.

<details>

<details> 태그는 사용자가 보거나 숨길 수 있는 추가 세부 정보를 정의하는 태그입니다.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사용자는 버튼을 통해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닫은 상태에 있고, 클릭하면 내용이 보이면서 확장되는 성질을 가집니다.

추가로, <details> 태그와 함께 쓰이는 <summary> 태그는 <details> 에서 보이는 부분을 담당합니다. <summary> 태그는 <details> 태그의 첫 번째 하위 항목이어야 합니다.

<figure> & <figcaption>

<figure> 태그는 일러스트레이션, 다이어그램, 사진, 코드 목록 등과 같은 자체 포함된 콘텐츠를 지정합니다.

<figcaption> 태그는 <figure> 요소에 대한 캡션을 정의하며, 문서에서 사진의 설명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aption’이라는 단어 자체가 이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의미하는 만큼, <figcaption><figure>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footer>

<footer> 태그는 문서 또는 섹션의 바닥글을 지정하며, 문서의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footer>의 요소에는 일반적으로 연락처 정보, 사이트 맵, 웹사이트를 하나로 묶고 SEO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대한 링크와 같은 추가 링크가 포함됩니다.

<header>

<header> 태그는 문서나 섹션의 머릿글을 지정하며, 로고, 탐색, 제목 및 기타 소개 정보가 포함된 페이지 상단 부분을 정의합니다. 여기에는 메타 태그 정보, 키워드, 심지어 가져온 CSS 파일이나 스타일 시트도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main>

<main> 태그는 메인 내용을 담는 태그로, 웹사이트의 텍스트 본문이나 콘텐츠를 나타냅니다. <main> 태그는 문서에서 유일해야 하고, <article>, <aside>, <footer>, <header>, <nav> 등 모든 페이지의 태그 앞에 옵니다 .

<nav>

<nav> 태그는 웹사이트의 메뉴, 탭, 탐색경로 등 탐색 링크가 포함된 페이지 부분을 정의합니다.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개발하려면 액세스 가능하고 업데이트된 탐색 섹션이 필요합니다. 어떤 종류의 웹 사이트를 구축하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적절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탐색 링크를 추가해야 합니다. <nav> 태그를 사용하면 탐색 링크용으로 지정된 사이트의 특정 섹션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ction>

<section> 태그는 문서의 부분을 의미하는 태그로, 기본 콘텐츠 내의 특정 주제 또는 부제목과 관련된 주제별 콘텐츠 그룹을 정의합니다. <section> 안에 <section>을 넣을 수도 있고, <article>을 이용해 내용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의 이점

시맨틱 태그를 사용함에 따라 오는 이점에는 크게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인터넷 전반에 걸쳐 웹사이트의 일관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Non-Semantic HTML 태그는 더 모호하며 해석하는 데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개발자가 의미론적으로 작성할 때 브라우저가 식별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표준화된 이름을 사용하므로 인터넷에서 HTML의 상호 운용성이 향상됩니다.

1) 접근성 향상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페이지의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HTML 시맨틱 태그 요소는 사람들이 웹페이지를 탐색하고 페이지와 상호 작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면 판독기, 키보드 또는 음성 명령과 같은 보조 기술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av>의 경우, 콘텐츠에 탐색 링크가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낼 수 있고, <article>의 경우에는 독립형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접근성 측면에서 시맨틱 태그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스크린 리더 사용자에게 큰 이점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신체적, 인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원활하고 원활한 경험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맨틱 태그 요소는 웹페이지의 다양한 섹션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웹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 또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SEO (검색엔진최적화) 향상

SEO (검색엔진최적화)는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 상에서 웹사이트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검색엔진과 사용자에게 웹페이지가 더 눈에 띄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는 관련 키워드와 문구에 대해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검색결과 상에서 웹 사이트 노출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웹페이지의 성능과 속도를 향상시켜 이탈률을 줄이고 전환율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에 풍부하고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더욱 매력적이고 유익한 스니펫과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가독성 향상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웹페이지의 가독성 또한 향상됩니다. 즉, 사람들이 콘텐츠를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소비할 수 있게 됩니다. 시맨틱 태그는 콘텐츠의 명확하고 일관된 흐름과 구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맨틱 태그는 제목과 키워드, 요약 등 콘텐츠의 가장 중요하고 관련성 높은 부분을 강조할 때 도움이 됩니다.

가독성 측면에서 시맨틱 태그가 중요한 이유는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코드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웹페이지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바와 같이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는 웹페이지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주고, 검색엔진에 더 친화적으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또한 콘텐츠의 명확하고 일관된 흐름과 구조를 만들어 웹페이지의 가독성까지 향상됩니다.

앞으로 웹페이지를 작성할 때 <span> 또는 <div> 태그만 사용하는 대신 각 요소들을 고려해 의미 있는 방법으로 시맨틱 태그를 배치할 수 있는지 고려해 보세요. 이러한 과정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시맨틱 태그 외에도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