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워드프레스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을 이용한 네이버 색인 및 노출 방법

워드프레스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을 이용한 네이버 색인 및 노출 방법

워드프레스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을 이용한 네이버 색인 및 노출 방법
워드프레스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을 이용한 네이버 색인 및 노출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을 네이버 검색 엔진에 색인 요청할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지난 7월, 네이버는 네이버 검색에서 인덱스나우(IndexNow) 프로토콜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덱스나우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의 변경 사항을 네이버 검색 엔진에 빠르게 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덱스나우란 무엇인지, 인덱스나우 작동 방식, 워드프레스 네이버 인덱스나우 플러그인 설치 및 사용 방법, 마지막으로 인덱스나우 유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인덱스나우(IndexNow)란?

인덱스나우 작동 방식

워드프레스 네이버 인덱스나우 플러그인 설치 및 사용 방법

인덱스나우 유의 사항


인덱스나우란?

인덱스나우(IndexNow)란 웹사이트의 변경 사항을 검색 엔진에 쉽게 알릴 수 있도록 Microsoft Bing과 Yandex, Seznam 등의 다른 글로벌 검색 엔진들이 공동으로 만든 프로토콜입니다.

인덱스나우는 검색엔진이 URL과 특정 페이지가 추가, 업데이트 또는 삭제되었음을 즉시 알 수 있도록 하여 검색 엔진이 이러한 변경 사항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간단한 핑입니다.

만약 인덱스나우가 없다면, 검색 엔진이 모든 URL을 빠르게 자주 크롤링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 엔진이 페이지가 변경된 것을 발견하는 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인덱스나우 작동 방식

그렇다면 인덱스나우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인덱스나우는 매우 간단한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는데요.

서버에 키를 생성한 후 URL을 검색 엔진에 게시하여 인덱스나우가 지원되는 검색 엔진에 변경 사항을 알리기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인덱스나우의 처리 방식은 매우 효율적이며 신속하고, 실시간으로 검색엔진에 데이터를 제공하여 웹사이트의 색인화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시간적 지연이 발생했던 크롤링 및 인덱싱 과정을 거의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웹사이트의 변경 사항이 검색 엔진에 빠르게 반영되어 사용자들에게 신선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인덱스나우 플러그인 설치 및 사용 방법

지금부터는 워드프레스에 네이버 인덱스나우를 적용하기 위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설치(Add new Plugin)로 이동하여 Index Now 플러그인을 설치해 줍니다.

워드프레스 Index Now SEO 플러그인 설치

위 이미지처럼 생긴 Index Now SEO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활성화해 주세요.

플러그인을 활성화했다면 IndexNow >> IndexNow >> IndexNow 탭으로 이동합니다.

IndexNow 플러그인 네이버 설정

Search Engine을 네이버로 선택하고 API Key를 입력합니다.

웹사이트 관리자가 IndexNow 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소유자임을 알리는 고유한 key를 사용해야 합니다. key 파일을 생성해서 웹사이트에 올리면, 검색엔진은 해당 key의 내용을 확인하고, 웹사이트의 API 사용이 적법한지 판단합니다.

만약 웹사이트가 여러 개의 도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도메인마다 별개의 key를 이용해야 합니다.

API Key 생성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UTF-8 인코딩을 사용해야 합니다.
  • key는 16진수에 사용되는 숫자, 문자, -만을 이용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 a-f, A-F, 0-9, –
  • key는 최소 8자, 최대 128자 길이로 작성해야 합니다.
IndexNow 플러그인에서 색인 요청 시점 설정하기

IndexNow >> IndexNow >> General 탭에서 색인 요청 시점과 관련된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Post added: 글이 발행될 때
  • Post updated: 글이 업데이트될 때
  • Term added: 용어가 추가될 때
  • Comment added: 댓글이 추가될 때
IndexNow Log 탭에서 봇이 정상적으로 호출되었는지 확인하기

IndexNow >> Log에서 현재 플러그인이 잘 작동하고 정상적으로 봇이 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응답이 200으로 나온다면 정상입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워드프레스에 IndexNow 플러그인을 설치한다면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지 않아도 페이지가 생성되거나 업데이트될 때마다 봇이 자동으로 색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덱스나우 유의 사항

인덱스나우를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대체 불가

IndexNow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자동 색인이 가능한데, 그렇다면 인덱스나우가 사이트맵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일까요?

아니요. 인덱스나우는 사이트맵을 대체하지 못합니다. 인덱스나우는 새로운 정보가 있다는 것을 검색엔진에 빨리 알리고, 동시에 다른 검색엔진들에게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인덱스나우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는 것일 뿐, 사이트맵은 별도로 생성해야 합니다.

모든 변경 사항에 사용하면 좋지 않음

하루에 동일한 URL을 많이 제출하는 등 모든 변경 사항에 인덱스나우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총 요청 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한 번에 많은 수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제한이 적용됩니다. 또한, IndexNow 플러그인을 적용하기 전 URL을 내보낼 필요는 없으며, 신규 URL이나 최근 수정된 URL만 보내면 됩니다.


지금까지 인덱스나우란 무엇인지, 인덱스나우 작동 방식, 워드프레스 네이버 인덱스나우 플러그인 설치 및 사용 방법, 인덱스나우 유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을 통해서 빠르게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URL을 네이버에서 색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EO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