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SEO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천 6가지

SEO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천 6가지

공유하기

국내 브라우저 시장의 압도적인 강자 크롬

구글 크롬은 최근 몇년간 전세계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2021년 7월 기준 국내 브라우저 시장에서 구글 크롬은 53.09%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 사파리(14.19%)와 삼성 인터넷(12.62%) 등이 뒤를 잇지만, 크롬과의 격차는 꽤나 큰 상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의 국내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차트
자료 출처: statcounter

크롬 브라우저가 웹 브라우저 사용자들에게 크게 인기를 얻었던 이유는 특유의 빠른 웹 브라우징 속도뛰어난 편리성 때문입니다. 특히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여준 일등공신 중 하나가 바로 크롬 확장프로그램(Chrome extensions)인데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크롬에 추가로 설치하기 때문에 더 편리한 웹 브라우징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설치도 크롬 웹스토어에서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크롬 사용자들이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SEO 컨설턴트인 저도 평소에 SEO 업무에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해당 포스트에서는 SEO에 도움을 주는 6가지 크롬 확장 프로그램들에 대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EO를 위한 6가지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천

1. SEO pro extension

SEO pro extension 크롬 확장 프로그램 예시

SEO pro extension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고의 온페이지 SEO 크롬 확장프로그램입니다. 타이틀 태그, 메타디스크립션, URL, 캐노니컬 태그, 코어웹바이탈, 헤딩태그, 링크, 이미지, sitemap.xml, robots.txt 등 검색결과에서 상위랭킹에 도달하기 위해 갖춰야하는 일반적인 온페이지 SEO 요소들을 클릭 한번으로 간편하게 점검할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입니다.

Overview에서 페이지의 중요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동시에 Overview 옆에 있는 Headings, Links, Images 탭에서는 각각 해당 페이지의 모든 해딩태그(h1, h2, h3 등) 현황, 링크 현황(내부링크, 외부링크, 앵커텍스트 등), 이미지(대체 텍스트, 이미지 링크) 등 자세한 내용 또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해당 확장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SEO pro extension과 비슷한 온페이지 SEO를 위한 크롬 확장프로그램에는 Ahrefs SEO toolbar, Mozbar, Seoquake 등이 있습니다. 새 툴 모두 무료이지만, Ahrefs SEO toolbar와 Mozbar는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가격: 무료 (회원가입 필요 없음)

2. Ubersuggest

유입키워드, 백링크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ubersuggest 크롬 확장프로그램의 예시 화면

Ubersuggest는 SEO의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인 키워드 리서치에 도움을 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자사 웹사이트에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유입됐는지 알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을 활용하면 되지만, 경쟁사를 포함한 타 웹사이트의 유입키워드 데이터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얻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Ubersuggest를 사용하면 구글 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오가닉 유입 키워드와 오가닉 트래픽, 백링크 데이터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의 웹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Ubersuggest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해당 사이트의 트래픽, 상위 키워드, 백링크 및 SEO 순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RP에서도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ubersuggest

Ubersuggest는 웹페이지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엔진 결과페이지(SERP)에서도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창의 오른쪽에 해당 키워드에 대한 평균 CPC 및 총 월간 평균 검색량을 제공합니다. 또한 각 검색결과별 도메인 점수, 예상 방문수, 소셜미디어 공유수 또한 제공하며, 오른쪽에 노출되는 패널에서는 관련 키워드 데이터, 오가닉 월간 트래픽, 백링크 등 수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콘텐츠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PPC 캠페인을 계획하거나 SEO 전략을 구상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Ubersuggest와 비슷한 확장프로그램으로는 Keywords everywhere가 있습니다. Keywords everywhere 또한 구글 SERP에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관련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등의 키워드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Ubersuggest와 달리 무료 버전에서는 키워드의 검색량을 제공하지 않고, 경쟁사의 유입키워드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Ubersuggest를 더 선호합니다.

가격: 무료 버전(가입 필요없음)과 유료 버전이 모두 존재하며, 더 많은 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활용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Ubersuggest의 가격 플랜을 참고하세요.)

3. Tag Assistant Legacy (by Google)

구글 태그 설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tag assistant 예시 화면

Tag Assistant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등 다양한 구글의 태그 설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구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태그가 자사 웹사이트에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면,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구글 태그 설치 현황 점검은 SEO 및 웹사이트 진단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점검을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기만 하면 Tag Assistant가 어떤 태그가 있는지 알려주고, 발견된 오류를 보고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SEO 점검 시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 무료 (회원가입 필요 없음)

4. lighthouse

웹페이지의 페이지 경험과 접근성, SEO 등을 점검하는 lighthouse 크롬 확장프로그램 예시

Lighthouse는 웹페이지의 성능, 품질 및 정확성 현황 점검 및 개선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입니다. Lighthouse는 점검을 원하는 페이지에 대해 대규모 테스트를 실행한 다음, 페이지가 얼마나 잘 수행되었는지에 대한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해당 테스트에서 실패한 항목들은 전부 보고서에 표시되며, 항목별 개선사항을 명시하기 때문에 테크니컬 SEO 점검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가격: 무료 (회원가입 필요 없음)

5. view rendered source

SPA SEO 점검에 사용되는 view rendered source 크롬 확장프로그램 예시 화면

View rendered source는 Angular, ReactJS 및 Vue.js와 같은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점검할 때, 검색엔진이 해당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보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하이라이트된 라인은 Raw 버전과 Rendered 버전 간의 차이점을 보여주며, 자바스크립트가 렌더링시 페이지를 어떻게 수정했는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Raw 버전의 최적화된 메타태그와 Rendered 버전의 메타태그가 다를 경우, SEO적으로 문제가 됩니다. 왜냐하면 검색엔진 및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타태그가 렌더링되면서 적절하게 변화되지 못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SEO 전문가들은 해당 확장프로그램을 통해서 SPA(Single Page Application) 웹사이트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가격: 무료 (회원가입 필요 없음)

6. vidIQ Vision for YouTube

유튜브 SEO에 도움이 되는 vidIQ 크롬 확장프로그램 예시 화면

vidIQ의 Vision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유튜브 마케팅 혹은 유튜브 SEO를 고려한다면 필수적으로 활용해야하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입니다. vidIQ는 다양한 기준을 사용하여 비디오가 얼마나 최적화되었는지 결정하는 체크리스트와 점수 시스템을 제공하며, 비디오의 전반적인 SEO를 개선하기 위해 실행 가능한 항목을 나열하는 작은 스코어카드가 표시됩니다. 체크리스트에서 항목을 완료하기 시작하면 기존보다 업데이트된 점수를 받게 됩니다.

vidIQ의 SEO 스코어보드, 비디오태그 등 다양한 기능을 보여주는 예시화면

또한 SNS 참여 측정항목, 비디오 태그, 채널 태그, 유튜브 키워드 검색량 등의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물론 전체 추천 키워드와 검색량을 전부 알기 위해서는 무료가 아닌 유료 플랜을 사용해야 하지만, 무료 버전의 vidIQ 크롬 확장프로그램도 훌륭합니다.

가격: 무료 버전과 pro, boost, boost+ 라는 유료 버전들이 동시에 존재하며, 사용을 위해서는 vidIQ 계정에 가입이 필요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vidIQ의 가격 플랜을 참고하세요.)


여태까지 SEO 업무에 도움이 되는 6가지 크롬 확장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드렸는데요, SEO 업무를 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 소개드린 확장프로그램 이외에도 유용한 크롬 확장프로그램들은 분명 많이 존재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유용한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만약에 빠진 프로그램이 있다면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SEO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천 6가지”의 4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포스팅들 보다가 제가 seo 관련 여쭤볼게 있어서 시간 괜찮으시다면 답장 주실 수 있을까요?

      1. b2b 에 대해서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여 알아보다가 , seo 프로그램 까지 오게 되었는데 seo프로그램이나 세일즈포스 등 프로그램들을 파악하고 사용하는데 있어서 배워야할 분야가 따로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코딩이나 ..마케팅 관련 제가 0부터 시작하다 보니 뭘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고민입니다..

        1. SEO 업무에 필수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 애널리틱스, 그리고 서치 콘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https://seo.tbwakorea.com/blog/how-to-use-keyword-planner/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방법: https://seo.tbwakorea.com/blog/how-to-set-up-ga-account-and-track-code/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https://seo.tbwakorea.com/blog/complete-guide-to-google-search-console/%5D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유료 SEO 프로그램 두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크리밍 프로그 (웹사이트 진단): https://www.screamingfrog.co.uk
          Ahrefs (백링크 진단, 웹사이트 순위 파악, 경쟁 키워드 파악): https://ahrefs.com

          +

          또한 데이터 분석시 사용되는 정규식을 배우시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빠른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 정규식 활용법: https://seo.tbwakorea.com/blog/regex-google-analytic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