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 5분만에 배우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 5분만에 배우기

구글-애드센스-수익창출방법-5분만에배우기
구글-애드센스-수익창출방법-5분만에-배우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 5분만에 배우기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은 창의적인 콘텐츠 발행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 창출의 대표적인 수단 중 하나가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를 게재하고 그에 따른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적절한 전략과 내용으로 활용하면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은 이번 글을 통해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포착해보세요!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목차>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란?

작동 원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 입찰 유형

–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 구글 애드센스 광고 입찰 유형

구글 애드센스 등록 방법

– 구글 애드센스 인증 받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란?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란 블로그, 웹사이트, 유튜브 등에 내가 업로드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하여 방문객들이 광고를 보고 클릭 함에 따라 구글이 광고료의 일부 수익을 나눠 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내가 사용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을 구글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에 Google Ads 광고를 게재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고가 게재되면 Google은 해당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광고가 클릭되거나 표시될 때마다 광고 비용을 제공합니다. 즉, 광고 비용은 광고의 클릭 수, 노출 횟수, 그리고 광고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면 광고 게재를 원하는 광고주들에게 즉시 도달할 수 있으므로 웹사이트에서 광고 공간을 얻으려는 경쟁이 심화되고, 더 높은 관련성을 갖는 광고가 표시됩니다. 또한, 모든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광고 게재가 가능해집니다.


작동 원리

구글 애드센스는 콘텐츠 및 방문자를 기준으로 관련성 높은 광고를 웹페이지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광고는 제품을 홍보하고자 하는 광고주가 만들고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광고에 따라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비가 다르므로 광고에 따른 수입도 다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다음 세 단계로 작동하게 됩니다.

  • 광고 게재 공간 지정
  • 입찰가가 가장 높은 광고 게재
  • 수익금 지급

구글 애드센스 광고 입찰 유형

–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는 <광고를 제공해주는 광고주 – 광고를 연결해주는 구글 애드센스 – 광고를 홍보해주는 마케터 – 광고를 보는 사용자>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광고주가 광고 수익금을 정하며, 구글에서는 광고 수익의 대략 70%를 마케터에게 지급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면 광고주가 수익금을 1000원으로 정하면 마케터는 700원을 구글은 300원을 가져갑니다.

– 구글 애드센스 입찰 유형

구글 애드센스의 입찰 유형은 세 가지로 나뉩니다.

  • 광고 클릭당 단가 (CPC, Cost Per Click) :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단가입니다.
  • 광고 뷰 1,000회 당 단가 (CPM, Cost Per Millennium) : 방문자가 같은 광고를 1,000회 보았을 때 발생하는 단가입니다.
  • 특정 행동 당 단가 (CPA, Cost Per Action) : 광고주가 미리 설정한 원하는 행동을 광고 시청자가 수행했을 때 발생하는 단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클릭율이 많은 키워드를 찾아 해당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수익성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시기마다 다를 수 있으나 금융, 인테리어 및 조경, 건강이 상위 3개를 주로 차지합니다. 하위권은 도서 및 문학, 뉴스,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가 있습니다. 수익성이 낮은 카테고리에서도 키워드를 잘 찾는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카테고리를 선택하든 앞서 언급한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트래픽을 확인하고 좋은 키워드를 찾아야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등록 방법

  1.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합니다.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Home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하기 위해 구글 계정 로그인

2. 맨 첫 번째 박스인 [Payments] 를 클릭합니다.

맨 첫 번째 박스인 'Payments' 를 누릅니다.

[Payments] 본인의 주소와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3. 두 번째 박스인 [ADS]를 클릭합니다.

두 번째 박스인 Ads를 누릅니다.

[ADS]에서는 본인이 등록하고 싶은 웹사이트 주소를 붙이고, Ad 설정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애드센스 세팅

4. 세 번째 박스인 [SITES]를 누릅니다.

구글애드센스 sites

[SITES]에서는 본인이 연결하고 싶은 웹사이트 주소를 넣어줍니다. 웹사이트에서도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를 연결한다면 티스토리-설정-수익에 가서 애드센스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 인증 받기

구글 애드센스에 인증 받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SEO (검색엔진최적화) 글을 써야합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 구글 페이지에서 최상단에 위치할 수 있으며 최상단에 위치하면 큰 트래픽을 얻어 높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구글 로봇이 이해하기 쉬운 글 작성하기

글의 기본 형식은 HTML 이며 코딩을 모르더라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h태그와 메타디스크립션 입니다. h태그는 h1, h2 가 가장 중요한데, h1이 가장 큰 제목이고 h2는 서브 제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메타디스크립션은 웹페이지가 어떤 내용인지 1~2줄 정도로 간략하게 요약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웹페이지 로딩 속도 고려하기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 웹페이지 속도도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이미지는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지연시켜줍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이미지만 사용을 하고 이미지를 사용할 때 최대한 용량을 작게 만들어 업로드를 해야합니다. png 보다 jpeg가 이미지 용량이 작아 되도록이면 jpeg로 올리는게 좋습니다.

3) 색인 등록 확인하기

구글 로봇이 내 페이지를 읽으려면 색인 등록이 되있어야합니다. 내 페이지가 색인 등록 되있는지 확인하려면 구글 검색창에 ‘ site: 웹사이트 주고’로 검색하고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면 색인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4) 키워드 분석하기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에 관심이 많을지 그리고 내가 쓰려는 키워드에 대해 사용자들은 어떤 점들을 궁금해하고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하는지 필수적으로 분석해야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구글 서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들을 고려하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서 해당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1. 애드센스에 적합한 웹사이트 구축하기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품질의 콘텐츠와 많은 트래픽입니다.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여 신규 방문자들의 트래픽을 유도해야 합니다. 고품질의 콘텐츠라면 신규 방문자들은 해당 웹사이트를 주기적으로 재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쉽게 노출시킬 수 있는 유형에는 ‘블로그’, ‘뉴스’, ‘토론 게시판’이 있습니다. 꼭 이러한 유형의 웹사이트에만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클릭을 유도하는 데 적합한 유형이기에 가장 쉽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다양한 광고 스타일 사용하기

Google Ads를 통해 광고를 만들 때, 광고주는 자기 회사에 적합한 광고 스타일을 선택할 것입니다. 간단한 텍스트 기반 광고, 이미지 광고, 동영상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웹사이트 소유주는 이 중에서 원하는 광고 스타일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다양한 스타일의 광고를 활용하게 되면, 잠재적 고객과 이들이 클릭할 가능성이 높은 광고를 게재한 광고주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 스타일 사용도 중요하지만, 이 광고들을 어디에 게재할 지 광고 게재 위치 또한 중요합니다. 광고 게재 위치를 결정할 때에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웹사이트 상의 광고 수, 게재 위치, 광고 스타일을 테스트하여 방문자에게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 구성을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3. 애드센스 맞춤검색 광고 배포하기

구글 애드센스 맞춤검색은 구글 맞춤검색과는 다릅니다. 웹사이트에서 애드센스 맞춤검색을 사용하려면 웹사이트 소유자가 직접 신청을 해야합니다.

애드센스 맞춤검색은 웹사이트의 많은 콘텐츠들 중에서 찾고자 하는 특정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 사용자의 경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정보 옆에 광고를 게시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부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구글 SEO에 맞춰서 글을 작성하고 꾸준히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블로그 보다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더불어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 5분만에 배우기”의 1개의 댓글

  1. 핑백: 워드프레스 (Wordpress) 사용법/ SEO 꿀팁 - TBWA 데이터랩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