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워드프레스 (WordPress) 사용법, 애드센스 수익, 유형

워드프레스 (WordPress) 사용법, 애드센스 수익, 유형

워드프레스 사용법, 애드센스 수익, 유형
워드프레스 사용법, 애드센스 수익, 유형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디지털 마케팅, 특히 콘텐츠 마케팅에선 필수라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데요. 온드 미디어 (Owned Media)의 일종인 자사 웹사이트를 잘 활용한다면 매체를 활용한 광고 비용 대비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자사 웹사이트는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콘텐츠 관리 시스템)를 기반으로 작동되는데요. CMS 중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단연 워드프레스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엔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를 위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구축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인 워드프레스의 장단점, 그리고 설치형과 가입형으로 나누며 비교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나아가 워드프레스의 기본 사용법,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SEO 팁까지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목차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 점유율

💡워드프레스 유형 비교: 설치형 vs 가입형

워드프레스 설치형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 설치형 VS 가입형 비교표

워드프레스 설치형 VS 가입형 선택 요약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

카테고리 생성하기

메뉴 생성 / 추가하기

고유 주소 (Permalink)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수익

구글 애드센스 연동하기

💡워드프레스 SEO 팁

이미지 대체 텍스트 삽입

웹사이트, 작성 글의 책임자 명시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란 2003년에 공식 배포된 오픈 소스 CMS인데요. 쉽게 생각하자면,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라 보시면 됩니다.

장점

– 반응형 웹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즉, 컴퓨터,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환경에서 동일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은 구글 검색 랭킹 요소가 아니지만, 구글은 반응형 웹 디자인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해 왔습니다!)

– 누구나 쉽게 웹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테마, 플러그인을 통해 커스터마이징 작업이 가능합니다.

SEO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에 용이합니다. SEO 관련 플러그인이 많기에 이러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구글 검색 순위 또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단점

– 웹사이트 커스터마이징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프로그래밍/ 코딩 역량 (PHP, CSS, HTML, Javascript)이 요구됩니다.

–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게 되면 웹사이트 로딩 속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사진 출처: Search Engine Journal, CMS 시장 점유율

사진 출처: Search Engine Journal, CMS 시장 점유율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CMS입니다. 전 세계 10개 CMS 웹사이트 중 6개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되는 만큼 워드프레스는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2022년 6월 기준 W3Techs.com에 따르면 CMS 기반 웹사이트의 64.2%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 밝혀졌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은 Shopify는 시장 점유율 2위이며 CMS 시장 점유율의 6.3%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Wix, Squarespace, Joomla는 각각 3.5% 미만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유형 비교 설치형 vs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설치형과 가입형이 있습니다. 설치형은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며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입형은 WordPress.com에서 무료 혹은 유료로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이며 티스토리를 활용하는 것과 같은 유형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워드프레스 설치형은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을 신청한 후 신청한 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인데요.

최근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를 사전 설치하는 경우도 많기에 여러분이 별도로 설치하실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장점

– 설치형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유도입니다. 간단한 블로그 형태부터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관리시스템), 쇼핑몰 등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데요. 그 말인즉슨, 사이트 기능 추가, 형태 변경, 디자인 수정 등의 자유로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가입형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자유도를 누리기 위해선 프로그래밍/ 코딩 역량 (PHP, CSS, HTML, Javascript)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 가입형은 요금제에 따라 제공되는 기능이 천차만별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요금제 포함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요금제는 총 6가지입니다.

출처: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유형

출처: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유형

장점

– 설치형과 달리, 호스팅 구입과 같은 별도의 준비가 필요 없습니다.

– 개인이 단순한 블로그 글 게시 목적으로 운영하는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선 sFTP와 데이터베이스 (MySQL) 접속이 가능합니다. 즉, 테마와 플러그인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으며 설치형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단점

– 무료 요금제에서는 외부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업로드, 커스터마이징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이 목적이라면 비즈니스 플랜을 사용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VS 가입형 비교표

유형가입형설치형
가입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 후 바로 사용 가능워드프레스 설치 과정 필요 가능성 있음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를 사전 설치하는 경우 많음 )
요금 체계엔터프라이즈 포함 6가지 요금제파일 용량, 방문자 수/트래픽에 따라 웹호스팅 비용이 천차만별임
– 무료
– 개인 ($4/월)
– 프리미엄 ($8/월)
– 비즈니스 ($25/월)
– 상거래 ($45/월)
– 엔터프라이즈 ($25,000부터/년)
트래픽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감당하기에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인 경우 경제적임트래픽이 낮으면 비용이 낮고, 트래픽이 많으면 비용이 증가함 (예시: 트래픽이 높은 수가 높은 커뮤니티의 경우 고비용을 내야 할 가능성 있음)
테마/플러그인프리미엄 이하 요금제: 한정된 테마 선택 가능. 외부 플러그인 설치 불가, 플러그인/유료 테마 설치 불가제약이 없음, 자유롭게 테마/플러그인 설치 가능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요금제: 외부 테마/플러그인 설치 가능. 단, 일부 플러그인 설치가 제한됨
구글 애드센스프리미엄 이하 요금제: 불가능가능
도메인 연결유료 요금제: 가능가능
무료 요금제: 도메인 등록 1년 무료
보안워드프레스닷컴이 직접 담당웹호스팅 업체에 따른 보안에 차이 있음
정기적인 백업 가능
직접 보안 플러그인 설치 통해 보안 강화 가능
주요 특징블로그나 단순한 회사 소개 사이트 운영에 적합가입형에 비해 자유도가 높음 (테마/플러그인 자유롭게 설치 가능, 애드센스 가능)
워드프레스에서 트래픽을 직접 감당함,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비용을 크게 절감 가능함방문자 수가 높을수록 비용이 증가함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은 설치형과 거의 동일하지만 일부 기능이 제한됨 (애드센스는 비즈니스 이용 요금제에서만 가능)섭 도메인 형식의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가능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CSS로 커스텀 가능(sFTP, Mysql 접속 불가)블로그부터 커스텀이 많이 요구되는 정교한 사이트 구축 가능
무료, 개인 요금제에서는 웹사이트 커스터마이징이 매우 제한됨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
워드프레스 설치형 VS 가입형 비교표

워드프레스 설치형 VS 가입형 선택 요약

📌 블로그 글 게시 목적 / 단순한 회사 소개 사이트 만드는 경우 = 가입형 추천!

📌 높은 트래픽이 예상되는 경우 = 가입형 추천!

📌 정교한 기능 요구되거나 자유로운 레이아웃 수정을 원하는 경우 = 설치형 추천!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이 필수인 경우 = 설치형 or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 추천!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

카테고리 생성하기

메뉴 모음에 카테고리를 추가하면 방문자는 쉽게 콘텐츠를 찾고 관련 블로그 게시물 그룹(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에 카테고리를 할당하고 메뉴 모음에 카테고리를 추가하기 위해선 먼저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메뉴 생성 전 선행 단계인 카테고리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생성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생성 방법

  1. 글 –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2. 이름 칸예 카테고리 명을 기입합니다.
  3. 슬러그는 카테고리가 URL로 표시될 때 보이는 영문 단어입니다. 영문자와 하이픈으로 적절히 구성합니다.
  4. 카테고리를 처음 생성하는 경우 ‘부모 카테고리’를 없음으로 선택합니다.
  5. 새 카테고리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카테고리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메뉴 생성 / 추가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메뉴는 홈페이지 메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메뉴는 총 주메뉴 (홈페이지 상단 노출 메뉴), 푸터 메뉴 (홈페이지 최하단 노출 메뉴)와 2차 메뉴 (특정 메뉴의 하위 메뉴)로 구성됩니다.

Hubspot의 웹사이트로 예로 들자면 Hubspot의 주메뉴는 Software, Pricing, Resources 3가지로 구성되며 Resources의 2차 메뉴는 Education, Why Hubspot?, Services와 User Resources로 구성됩니다.

출처: Hubspot 홈페이지 화면

출처: Hubspot 홈페이지 화면


– 메뉴 생성하기

메뉴에 대한 개념을 숙지하셨으면 메뉴를 생성할 차례입니다.

워드프레스 외모 - 메뉴 - 메뉴 생성

워드프레스 외모 – 메뉴 – 메뉴 생성

1. 외모 –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새 메뉴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메뉴 이름을 작성합니다.

4. 메뉴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메뉴 추가하기

생성한 메뉴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워드프레스 외모 - 메뉴 - 메뉴 추가

워드프레스 외모 – 메뉴 – 메뉴 추가

  1. 앞서 생성한 메뉴 이름을 확인합니다.
  2. 카테고리 – 모두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메뉴에 표시할 카테고리 (앞서 제작한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4. 메뉴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메뉴 구조에 추가된 ‘테스트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메뉴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카테고리가 메뉴 아래로 자동으로 떨어집니다.)
  6. 메뉴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하위 사진은 주메뉴에 성공적으로 적용된 menu 예시입니다.

주메뉴에 적용된 menu 예시

주메뉴에 적용된 menu 예시


고유 주소 (Permalink) 설정하기

고유 주소란 웹사이트 내 특정 게시물, 페이지에 영구 할당된 URL 또는 링크입니다. 고유 주소는 방문자가 클릭하는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게시물, 페이지 URL 자체에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명확하게 명시합니다.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SEO를 개선하기 위해선 고유 주소를 변경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은 영구 링크를 읽어 웹 사이트에 특정 검색 쿼리에 대한 응답이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마케팅을 다루는 웹사이트의 경우, 브랜딩 전용 페이지가 있다면 고유 주소는 다음과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www.hellodigitalmarketing.com/branding

고유 주소는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 고유 주소를 클릭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고유 주소 클릭

이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발행 요일과 이름, 발행 달과 이름 등의 옵션들이 보이실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 고유 주소 - 사용자 정의 구조

구글은 방문자가 이해하기 편하며, 짧고 간단한 영어 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TBWA Korea Datalab 웹사이트 역시 https://seo.tbwakorea.com/blog/global-seo-and-four-tips-for-global-seo/ 와 같은 구조로 고유 주소를 구성합니다.

그렇기에 SEO 측면에서 유리한 고유 주소 형식은 /카테고리명/글 이름/입니다. 그렇기에 ‘사용자 정의 구조’를 통해 아래와 같은 형태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옵션 1. /%postname%/

옵션 2. /%category%/%postname%/

간혹 고유 주소에 한글을 포함하는 것은 지양 드립니다. 한글이 포함된 URL들을 복사, 붙여넣기 하면 한글 부분이 깨져 보임을 알 수있는데요.

물론 검색 엔진은 외관적으로 깨져 보이는 ‘Semantic’ URL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는 이해를 하지 못하고 궁극적으로 이는 고객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연동하기

구글 애드센스를 워드프레스와 연동하기 전,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 5분만에 배우기를 통해 구글 애드 센스 신청을 우선 진행해 주세요. ​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면 ‘광고 단위 코드’를 생성해야 할 차례입니다.

광고 코드를 생성 및 복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광고를 클릭합니다.

3. 광고 단위 기준을 클릭합니다.

4. ‘기존 광고 단위’에서 코드를 가져올 광고 단위를 찾습니다.

5. 코드 가져오기 <>를 클릭합니다.

6. 광고 단위 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광고 단위 코드를 워드프레스에 삽입할 차례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사이드바에 위젯 형태로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1. 외모 – 위젯을 클릭합니다.
  2. 사이드바 내 +가 있는 박스를 클릭합니다.
  3. HTML을 검색 후 ‘사용자 정의 HTML’을 클릭합니다.
  4. 광고 단위 코드를 삽입합니다.
  5. 업데이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광고 단위 코드 삽입 -1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광고 단위 코드 삽입 -2

워드프레스 SEO 팁 – 수익 극대화 하기

사실 하위에 있는 팁들은 워드프레스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유용할 만한 SEO 팁입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 삽입

글 작성 시 이미지를 업로드를 하게 되면 대체 텍스트(Alt Text)를 삽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는 검색 엔진이 이해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이미지를 설명해 줄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문구로 대체 텍스트를 구성하면 검색 엔진에게 이해를 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이미지 SERP에서 상위 노출 기회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삽입하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작성 글의 책임자 명시

구글은 자체 시행하는 Page Quality (페이지 품질) 평가 작업에선 E-E-A-T (Experience -Expert – Authoritativeness – Trust)를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두고 있는데요. 그중 T (Trust, 신뢰성)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에 대해 ‘저품질’로 판단하며 이는 웹사이트 상위 노출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가합니다.

그렇기에, 웹사이트/ 콘텐츠 저품질 평가를 피하기 위해선 웹사이트 및 콘텐츠에 대한 책임자를 명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책임자를 명시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웹사이트를 소개하는 ‘About Us’ 페이지 제작과 작성 글의 글쓴이를 명시하는 정도로도 T (Trust, 신뢰성)의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글쓴이의 bio에 Linkedin과 같은 비즈니스 계정을 연동하여 신뢰성을 올리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SEO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워드프레스 SEO 가이드 : 11가지 전략” 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의 두가지 유형, 기초 사용법과 SEO 측면 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초기 진입 장벽은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보다 높지만 자유도 측면에선 매우 뛰어나기에 여러분의 입맛과 니즈에 맞는 웹사이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웹사이트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을 정리했으니 웹사이트 유입 증가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