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robots.txt 10분 안에 끝내는 총정리 가이드

robots.txt 10분 안에 끝내는 총정리 가이드

공유하기

만약 복잡한 도로에 교통 표지판이 없다면 도로는 어떻게 될까요? 아마 매우 혼잡하거나 여기저기서 사고가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robots.txt 파일은 크롤러에게 교통 표지판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엔진 크롤러가 웹사이트에서 접근해야 하지 말아야 할 곳은 어디인지, 사이트맵 (sitemap.xml) 은 어디에 있는지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robots.txt 파일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0분 안에 끝내는 robots.txt 총정리 가이드: robots.txt 작성 방법, robots.txt 작성 팁, robots.txt 예시까지

robots.txt 란?

robots.txt는 웹사이트에서 크롤링하며 정보를 수집하는 검색엔진 크롤러(또는 검색 로봇)가 액세스 하거나 정보수집을 해도 되는 페이지가 무엇인지, 해서는 안 되는 페이지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txt (텍스트) 파일입니다. robots.txt 파일은 검색엔진 크롤러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 수집을 하며 보내는 요청(request)으로 인해 사이트 과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비유를 들어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robots.txt 파일은 도로에 있는 교통 표지판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령 어떤 도로에 진입이 불가하다는 표지판이 있을 경우 진입하지 말아야 하는 것처럼, 검색엔진 크롤러 또한 robots.txt 에서 액세스가 허용되지 않은 디렉토리를 발견한다면 원칙적으로는 크롤링하지 않습니다.

TBWA DATALAB robots.txt 파일 예시
TBWA DATALAB robots.txt 파일 예시

robots.txt을 적용해야 하는 이유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 보았을 때 robots.txt 파일을 적용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앞서 간략하게 언급한 것 같이, 검색엔진 크롤러의 과도한 크롤링 및 요청으로 인한 과부하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크롤러의 정보 수집 및 크롤링을 제한함으로써 불필요한 요청을 줄이고, 서버에서 처리해야 하는 요청을 줄여 과부하로 인한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검색엔진 크롤러의 일일 요청 수를 뜻하는 크롤 버짓 (또는 크롤링 예산 – Crawl budget) 낭비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검색엔진은 웹사이트에 방문해 정보를 수집할 때 웹사이트의 규모를 포함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하루에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방문 및 수집할지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1,000개의 페이지가 있고, 검색엔진이 일간 2,000 건의 요청 수를 보낸다고 한다면,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콘텐츠가 발행되거나, 업데이트가 있었을 경우 반나절이면 검색엔진이 변경사항에 대해 인지를 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robots.txt 파일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크롤링되지 말아야 하는 페이지를 지정하지 않는다면, 일일 크롤 버짓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정작 중요한 업데이트 또는 새로운 페이지가 검색엔진 결과에 반영되지 않거나 빠르게 색인되는데 불리합니다.

세 번째는 robots.txt를 이용해 검색엔진 크롤러에게 사이트맵 (sitemap.xml)의 위치를 제공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엔진에게 더 잘 발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와 같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사이트맵을 검색엔진에 제출할 수 있지만, robots.txt에 사이트맵 디렉토리를 언급함으로써 사이트맵이 구글과 네이버를 포함한 다른 검색 검색엔진 크롤러에게 빠르게 발견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SEO 측면에서의 이유는 아니지만 robots.txt를 창의적으로 이용하여 브랜딩 측면에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크롤러는 robots.txt의 표준 구문을 인식하고, 주석 처리된 문자열을 무시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이용하여 몇몇 글로벌 웹사이트들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데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나이키 웹사이트와 에어비앤비 웹사이트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주석처리를 이용해 창의적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있는 에어비앤비와 나이키 robots.txt 파일 예시
위: 에어비앤비 robots.txt 파일 / 아래: 나이키 robots.txt 파일
두 브랜드 모두 주석 처리된 문자열을 이용하여 브랜드 창의적으로 브랜드 로고를 노출하고 있으며,
에어비앤비의 경우 위트 있는 웹 엔지니어 구인 문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robots.txt 작성하기

앞서 robots.txt 파일이 무엇인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robots.txt 파일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그리고 작성한 robots.txt 파일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설명드리려 합니다. robots.txt 파일 작성 방법과 업로드 방법을 따라 해 보면서 여러분만의 robots.txt 파일을 만들어보세요.

1. robots.txt 작성하는 방법

robots.txt 작성에 앞서, 먼저 robots.txt 파일은 어떤 형식으로 작성되어야 하는지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 .txt”로 끝나는 명칭에서 이미 눈치채셨을지 모르겠지만, robots.txt은 기본적으로 텍스트 파일( .txt )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텍스트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툴 (메모장, 텍스트 편집기, MS 워드) 등으로 robots.txt 파일을 작성한 뒤, .txt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여야 합니다.

또한 robots.txt는 사람이 아닌 검색엔진 크롤러 (예: 구글봇, 네이버 예티, 빙봇 등)가 읽고 인식해야 하는 파일이기 때문에 정해진 형식과 문법에 따라 작성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크롤러 별로 robots.txt 파일을 해석하는 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기본적인 문법은 다르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robots.txt 파일은 아래와 같은 형식을 가집니다.

robots.txt 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위의 robots.txt 예시처럼 어떤 검색엔진 크롤러를 지정할 것인지 (User-agent 값), 그리고 어떤 디렉토리를 제한할 것인지 (Disallow 값)에 대한 정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robots.txt 기본 형식 예시는 모든 검색엔진 크롤러를 (User-agent: *) 모든 /forbidden/ 서브 폴더 이하 디렉토리의 크롤링을 제한한다 (Disallow: /forbidden/)라는 의미입니다.

robots.txt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구성 요소를 모두 포함할 필요는 없지만 “User-agent”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1. User-agent: robots.txt 에서 지정하는 크롤링 규칙이 적용되어야 할 크롤러를 지정합니다.
  2. Allow: 크롤링을 허용할 경로입니다 (/ 부터의 상대 경로).
  3. Disallow: 크롤링을 제한할 경로입니다 (/ 부터의 상대 경로).
  4. Sitemap: 사이트맵이 위치한 경로의 전체 URL입니다 (https:// 부터 /sitemap.xml 까지의 전체 절대경로 URL).

User-agent 이름은 검색엔진마다 모두 다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구글 (Googlebot), 네이버 (Yeti), 빙(Bingbot), 야후 (Slurp) 외에도 각 검색엔진마다 User-agent 이름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아래는 자주 쓰이거나 영향력이 있는 서치 엔진별 크롤러 User-agent 이름 모음입니다. 웹사이트 크롤링 규정을 적용할 검색엔진 크롤러명을 지정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구글: Googlebot
  • 네이버: Yeti
  • 다음: Daum
  • : Bingbot
  • 덕덕고: DuckDuckBot

위 리스트에 포함된 검색엔진 크롤러 말고도 검색엔진별 크롤러의 이름은 모두 다르며, 검색엔진 업데이트 또는 리브랜딩의 이유로 크롤러 이름이 바뀌는 경우도 드물지만 종종 있는 일입니다. 그렇기에 robots.txt를 작성하기 전에 검색을 통해 검색엔진별 크롤러 이름을 먼저 확인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2. robots.txt 문법과 예시

앞서 잠시 언급했지만, robots.txt는 사람이 아닌 검색엔진 크롤러를 위한 파일이기 때문에 특정한 형식과 문법을 지켜 작성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User-agent”와 “Disallow”를 기본 뼈대로 여러 조합을 통해 특정 크롤러 별, 특정 디렉토리 별로 크롤링 제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가지 상황을 예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부분을 복사하셔서 여러분의 웹사이트 디렉토리로 바꾸어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robots.txt 파일을 작성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명심하셔야 할 것은, robots.txt 파일에서 특정하게 명시하지 않은 크롤러와 디렉토리는 모두 크롤링이 가능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따로 크롤링이 가능한 검색엔진 크롤러 또는 디렉토리를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크롤링이 가능한 크롤러와 디렉토리를 명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본 포스팅 하단에서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래 robots.txt 예제는 가장 기본적인 형식인 모든 또는 특정 크롤러의 특정 폴더 이하 제한 문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모든 크롤러 (*) 또는 특정 크롤러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 대상: 모든 크롤러
# 제한 디렉토리: /do-not-crawl-this-folder/ 이하

User-agent: * 
Disallow: /do-not-crawl-this-folder/
# 대상: 네이버 크롤러 (Yeti)
# 제한 디렉토리: /not-for-naver/ 이하

User-agent: Yeti
Disallow: /not-for-naver/

위의 기본 형식에서는 한 가지, 또는 모든 크롤러를 한 가지 디렉토리만 제한하는 문법이었는데요, 만약 복수의 크롤러가, 특정 디렉토리에서 크롤링하는 것을 제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예제와 같이 한 줄에 하나의 User-agent를 여러 개 적고, 제외할 디렉토리를 지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제한하고자 하는 크롤러를 모두 적은 뒤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Disallow” 라인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대상: 네이버 크롤러 (Yeti) & 덕덕고 크롤러 (DuckDuckBot) & 다음 크롤러(Daum)
# 제한 디렉토리: /not-for-naver-and-duckduckgo-and-daum/ 이하

User-agent: Yeti
User-agent: DuckDuckBot
User-agent: Daum
Disallow: /not-for-naver-and-duckduckgo-and-daum/

앞선 두 가지 상황별 robots.txt 규칙을 잘 따라 해 보셨나요? 그렇다면 다수의 크롤러를 제한하되, 제한하는 크롤러마다 다른 디렉토리를 차단하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예제와 같이 User-agent를 지정해준 뒤 개별적인 디렉토리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 대상: 네이버 크롤러 (Yeti)
# 제한 디렉토리: /not-for-naver/ 이하
# 대상: 덕덕고 크롤러 (DuckDuckBot)
# 제한 디렉토리: /not-for-duckduckgo/ 이하

User-agent: Yeti
Disallow: /not-for-naver/

User-agent: DuckDuckBot
Disallow: /not-for-duckduckgo/

앞선 예제들을 응용한 robots.txt 작성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덕덕고는 같은 디렉토리 세 가지를 제한하고, 다음(Daum)은 두 가지 디렉토리를 제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는 여러분들도 잠시 시간을 가지고 작성해보신 뒤, 아래 예제에서 정답을 확인하시기를 제안드립니다. 아래 예제에서 답을 확인하세요.

# 대상: 네이버 크롤러 (Yeti) & 덕덕고 크롤러 (DuckDuckBot)
# 제한 디렉토리 1: /not-for-naver-and-duckduckgo-1/ 이하
# 제한 디렉토리 2: /not-for-naver-and-duckduckgo-2/ 이하
# 제한 디렉토리 3: /not-for-naver-and-duckduckgo-3/ 이하
# 대상: 다음 크롤러 (Daum)
# 제한 디렉토리 1: /not-for-daum-1/ 이하
# 제한 디렉토리 2: /not-for-daum-2/ 이하

User-agent: Yeti
User-agent: DuckDuckBot
Disallow: /not-for-naver-and-duckduckgo-1/
Disallow: /not-for-naver-and-duckduckgo-2/
Disallow: /not-for-naver-and-duckduckgo-3/

User-agent: Daum
Disallow: /not-for-daum1/
Disallow: /not-for-daum2/

앞서 robots.txt 에 지정되지 않은 크롤러와 디렉토리는 크롤링이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기에 따로 “Allow” (크롤링 가능 디렉토리) 지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한 부분 기억나시나요? Allow 디렉토리 지정의 경우 아래 예제와 같이 크롤링이 제한된 상위 서브 폴더 이하의 디렉토리 중, 특정 세부 디렉토리를 따로 크롤링 허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강남구라는 구역을 제한했지만, 강남구에 속한 동 중 하나인 역삼동만 허용하고 싶을 때라고 이해하시면 쉽겠습니다.

# 대상: 네이버 크롤러 (Yeti)
# 제한 디렉토리: /not-for-naver/ 이하
# 허용 디렉토리: /not-for-naver/only-allow-here/ 이하

User-agent: Yeti
Disallow: /not-for-naver/
Allow: /not-for-naver/only-allow-here/

위의 세부 디렉토리 허용 예제에서 눈치채셨을지도 모르지만, Allow (디렉토리 허용)은 Disallow (디렉토리 차단) 보다 우선권을 갖습니다. 따라서 Allow를 사용하여 세부 디렉토리 크롤링 허용을 지정하게 될 때에는 의도치 않게 Disallow와 상충되지는 않는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래는 잘못된 Allow 사용으로 Disallow 지정이 상충된 예시입니다. 아래와 같이 제한 디렉토리보다 상위 디렉토리를 허용하게 된다면, 지정된 제한 디렉토리는 허용 디렉토리와 상충되어 무효 처리됩니다.

# 대상: 네이버 크롤러 (Yeti)
# 제한 디렉토리: /folder-depth-1/folder-depth-2/ 이하
# 허용 디렉토리: /

User-agent: Yeti
Disallow: /folder-depth-1/folder-depth-2/
Allow: /

원하는 크롤링 제한 크롤러와 디렉토리 지정을 마쳤다면, 마지막으로는 사이트맵 위치를 명시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은 “Sitemap:”이라는 형식으로 포함할 수 있으며, 복수의 사이트맵 위치를 명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위치는 상대 주소를 사용하는 Disallow 또는 Allow 디렉토리와는 다르게, 절대 주소 (전체 URL) 포함해야 합니다. 아래는 사이트맵을 포함한 기본형 robots.txt 파일의 작성 예시입니다.

User-agent: *
Disallow: /do-not-crawl-here/
Sitemap: https://www.example.com/sitemap.xml

상황과 목적에 맞게 robots.txt 작성을 모두 마쳤다면 텍스트 파일 (.txt) 로 저장해야 하는데요, 이때 파일명은 반드시 robots.txt 여야 합니다.

3. 업로드

robots.txt 파일 작성과 저장까지 모두 마무리되었다면 이제는 웹사이트에 업로드할 차례입니다. robots.txt는 FTP를 이용하여 반드시 웹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 (웹사이트 주소에서 첫 번째 “/” 바로 뒤)에 업로드되어야 합니다. TBWA DATALAB 웹사이트를 예로 들어보면 https://seo.tbwakorea.com/robots.txt에 접속하시면 robots.txt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웹사이트의 robots.txt 파일을 참고해 보시려면 웹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robots.txt를 입력하신 뒤 접속하시면 됩니다.

Filezilla를 이용한 robots.txt 업로드 예시 스크린 샷
Filezilla를 이용한 robots.txt 업로드 예시 스크린 샷

작성하신 robots.txt 파일 업로드까지 마무리되었다면, 업로드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 URL의 루트 도메인에 robots.txt를 입력하여 여러분이 작성한 robots.txt 파일이 잘 보이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래는 검색엔진 최적화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자주 받게 되는 질문을 모아 작성한 robots.txt FAQ입니다. robots.txt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FAQ 버튼을 열어 답변을 확인해주세요.

robots.txt 관련 FAQ

robots.txt에서 제한 디렉토리를 설정했는데 색인이 생성되었어요 왜 그런 거죠?


구글을 포함한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robots.txt에서 제한하는 디렉토리나 페이지를 크롤링하지 않습니다. 다만 제한된 디렉토리 또는 페이지 URL이 웹 상의 다른 곳에 연결된 경우 (예: 다른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주고 있는 경우) 색인이 생성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페이지가 색인되지 않길 원한다면 HTML 소스코드 <head></head> 안에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라인을 추가해주세요.

robots.txt 파일에 크롤링을 제한할 디렉토리를 명시하면 자동으로 모든 접근 차단이 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robots.txt 파일은 검색엔진 크롤러를 위한 지침사항일 뿐이며, 접근을 차단하거나 리소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접근을 차단하거나 보호해야 할 페이지 또는 비공개 리소스가 있을 경우 ip 기반으로 접근을 차단하거나 비밀번호를 지정하는 등의 차단 방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robots.txt 파일에 크롤링을 제한할 모든 디렉토리를 추가해야 하나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robots.txt는 누구나 열람이 가능한 공개 파일이기 때문에 노출되지 말아야 할 디렉토리 / 페이지 / 비공개 리소스 위치는 포함하지 말아야 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접근을 차단하거나 보호해야 할 디렉토리 / 페이지 / 비공개 리소스가 있을 경우 noindex tag 적용, ip 기반 접근을 차단, 또는 비밀번호를 지정하는 등의 차단 방식을 지정하고 robots.txt 파일에는 명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robots.txt 파일에서 크롤링을 제한하는 디렉토리 URL 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나요 (Case-Sensitive)?


네,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롤링을 제한할 URL에 대소문자가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면 대소문자 그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robots.txt 파일에서 크롤링을 제한할 User-agent의 순서가 상관이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User-agent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상충되지 않게 작성하였다면 명시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robots.txt 파일과 관련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아래 댓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립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robots.txt 파일이 무엇인지, robots.txt 작성방법과 문법은 무엇인지, 어떻게 업로드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공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SEO) 프로젝트를 위해선 robots.txt와 같은 기본적인 테크니컬 SEO 작업을 실수 없이 잘 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실수로 robots.txt를 잘못 설정하여 웹사이트 크롤러가 크롤링을 해가지 못하는 것만큼이나 아쉬운 일을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TBWA DATALAB에서는 robots.txt와 마찬가지로 테크니컬 SEO에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이트맵 (sitemap.xml) 총정리 및 단계별 가이드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룬 robots.txt에 덧붙여 사이트맵도 최적화하여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적용된 웹사이트로 만들어 보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