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사이트맵(sitemap.xml) 쉽게 만들고 제출하기!

사이트맵(sitemap.xml) 쉽게 만들고 제출하기!

사이트맵 쉽게 만들고 제출하기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시더라도 “사이트맵“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사이트맵은 널리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은 많지 않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이트맵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사이트맵이란

  1.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 제작 웹사이트

크롤링 프로그램

YOAST 플러그인

2. 사이트맵 업로드

3. 사이트맵 제출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방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맵 제출 방법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이란 웹사이트에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 색인할 모든 페이지를 나열한 XML 파일로,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검색엔진 크롤러에게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해 사이트맵은 색인이 되어야 할 모든 페이지의 목록을 제공함으로써 검색엔진 크롤러가 발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페이지도 문제없이 크롤링 되고 색인될 수 있게 해주는 파일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상위 랭킹을 차지하는 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게 웹사이트에서 크롤링 되고 색인이 되어야 할 중요한 페이지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가 더 효율적으로 크롤링 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SEO(검색엔진 최적화) 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또 사이트맵은 URL 리스트와 함께 해당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 페이지에 포함하고 있는 이미지, 다른 언어로 된 대체 페이지의 URL 등 여러 가지 추가적인 정보를 담을 수도 있기에, 사이트맵을 올바른 방법으로 만들고, 검색엔진에 제출까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트맵 예시 스크린 샷 이미지
[이미지 1.1] 사이트맵 예시 이미지 (TBWA 데이터랩 웹사이트 사이트맵의 일부입니다)

사이트맵 적용 프로세스

사이트맵을 통해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크롤링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형식으로 사이트맵을 만들고,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한 뒤,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서 사이트맵을 쉽게 만들고, 정확한 방법으로 검색엔진에 제출까지 함께 따라 해 보세요.

사이트맵 적용 프로세스 3단계 이미지: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 업로드, 사이트맵 제출
[이미지 1.2] 사이트맵 적용 프로세스 3단계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을 적용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사이트맵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이트맵은 여러 가지 형식으로 만들 수 있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는 XML 형식으로 작성된 사이트맵이 가장 대표적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 소개 드리는 세 가지 방법이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식으로, 세가지 방식 모두 매우 간편하고 빠르게 사이트맵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각각의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이트맵 제작 웹사이트

첫 번째로 소개 드리는 방법은 사이트맵을 제작해 주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웹사이트 크기가 크지 않거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 기반의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합니다. 사이트맵 제작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많은 웹사이트가 있지만 XML-Sitemaps.com 가 대표적입니다.

사이트맵 자동 생성 웹사이트 홈페이지 스크린샷
[이미지 2.11] XML-Sitemaps.com 홈페이지 스크린샷

XML-Sitemaps.com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사이트맵을 만들고자 하는 웹사이트 도메인 URL을 입력하기만 하면 알아서 웹사이트에 있는 URL을 추출한 후 다운로드 가능한 XML 형식의 사이트맵을 제공합니다. 아래와 같이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 후 ‘START’ 버튼을 눌러 실행시키면 됩니다. 사이트맵 생성은 짧게는 수 분, 길게는 수십 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

Xml-sitemaps.com 사용화면 예시 첫번째 단계 스크린샷 이미지
[이미지 2.12] 사이트맵 제작이 필요한 웝사이트 URL 입력 후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알아서 크롤링을 진행합니다

웹사이트 URL을 입력한 뒤 기본 설정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도 충분하지만, 필요에 따라 세부 설정을 통해 사이트맵에 추가적으로 표기되는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art 버튼 하단의 “More options”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이미지 2.13과 같이 세부 설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xml-sitemaps.com 사이트맵 생성 세부 설정 화면
[이미지 2.13] 사이트맵 생성 세부 설정 화면

세부 설정에서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는 사이트맵을 처리할 때 Page Priority(페이지 중요도)와 Change Frequency(변동 빈도) 정보를 무시하며, Page Last modifiaction(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 또한 정확한 정보가 아니면 무시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사이트맵 가이드). 하지만 검색엔진별로 사이트맵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필요에 따라 추가 정보 추가 여부를 판단하시고 사이트맵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제작 옵션

  1. Page Last modification: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가 언제인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2. Page Priority: 페이지별 중요도를 0부터 1까지의 숫자로 페이지 뎁스 (홈페이지로부터 해당 페이지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클릭 수)에 기반하여 포함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시킬 경우 사이트맵 생성기에서 알아서 페이지 뎁스를 계산하여 사이트맵에 포함합니다.
  3. Change Frequency: 페이지가 얼마나 자주 변경 또는 업데이트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기본 설정으로는 비활성화되어있지만, 필요에 따라 시간마다, 매일, 매주, 항상, 또는 바뀌지 않음 등으로 세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xml-sitemaps.com 생성 완료된 사이트맵 확인 및 다운로드 페이지 캡쳐 화면
[이미지 2.14] 생성 완료된 사이트맵 확인 및 다운로드

사이트맵 제작을 실행시키면 잠시 뒤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상단의 이미지 2.14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View Sitemap Details” 버튼을 클릭해 완성된 사이트맵 세부 사항을 확인하여 누락된 URL은 없는지 확인한 뒤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 버튼을 클릭해 완성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 프로그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웹사이트 크롤링 프로그램인 Screaming Frog(스크리밍 프로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크롤링 프로그램이란 웹사이트를 크롤링 하며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쓰이는 툴로, 통상적으로 웹사이트의 SEO 진단을 할 때 사용됩니다. 크롤링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이트맵을 만들 경우, 사이트맵 자동 생성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보다 페이지 누락의 가능성이 비교적 낮고, 더 상세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크리밍 프로그는 웹사이트 크롤링 프로그램 중 단연 가장 흔히 사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을 구매하지 않고 이용하는 경우 500페이지까지만 크롤링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보다 작은 규모의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라면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모든 페이지를 커버하는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밍 프로그를 이용한 초기 화면과 구동 버튼
[이미지 2.21 스크리밍 프로그 초기 화면과 구동 버튼]

스크리밍 프로그를 처음 구동시켜 보면, 이미지 2.21과 같은 초기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 상단에 위치한 입력란에 사이트맵을 만들려고 하는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Start 버튼을 클릭해 크롤링을 시작합니다. 웹사이트 크기와 페이지 수에 따라 짧게는 수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이미지 2.22] 스크리밍 프로그 사이트맵 설정 화면
[이미지 2.22] 스크리밍 프로그 사이트맵 설정 화면

크롤링이 모두 완료되면 이미지 2.22와 같이 화면 우측 상단 크롤링 상태 표시창에 Crawl 100%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메뉴 표시줄의 Sitemap > XML Sitemap을 선택하여 위와 같이 “Expor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스크리밍 프로그에서는 앞서 Xml-sitemaps.com에서 설정이 가능한 페이지 최근 수정일, 페이지 중요도, 페이지 업데이트 빈도 말고도 추가적으로 어떤 정보를 추가 또는 제외할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굳이 추가적인 설정 변경이 필요하지 않다면 기본 설정으로도 충분히 좋은 사이트맵을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밍 프로그 생성된 사이트맵 저장 화면 예시
[이미지 2.23] 스크리밍 프로그 생성된 사이트맵 저장 화면

모든 세부 설정을 마쳤다면 “Save” 버튼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앞서 설명드린 사이트맵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은 워드프레스 기반이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 반해, 플러그인을 이용한 방법은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사이트를 운영 중인 경우에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에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염두에 둔 웹사이트라면 Yoast SEO 플러그인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은 사이트맵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에 필수적인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오픈그래프 태그와 같은 메타데이터를 관리하는데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에 변동 사항이 생기면 매번 사이트맵을 생성해야 해야 하는 사이트맵 제작 웹사이트나 크롤링 프로그램과 다르게 웹사이트 변동 사항을 자동으로 사이트맵에 반영하여 사이트맵을 항상 최신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Yoast 플러그인 설정화면 예시
[이미지 2.31] 워드프레스 Yoast 플러그인 설정화면 예시

Yoast SEO 플러그인을 이용해 사이트맵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 설정에서 사이트맵 기능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먼저 이미지 2.31을 참고하여 워드프레스 메뉴 > Plugins > Yoast SEO > Settings > Features를 차례로 클릭하여 플러그인 설정 화면에 도달합니다.

Yoast 플러그인 사이트맵 기능 활성화 예시 이미지
[이미지 2.32] Yoast 플러그인 사이트맵 기능 활성화 예시

Features 창에서는 Yoast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기능들을 활성화 /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버전에 따라 기능 리스트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이미지 2.32와 같이 “XML sitemap” 기능에서 “On”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하면 플러그인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웹사이트 도메인의 루트 디렉토리에 sitemap.xml이라는 이름으로 아래 이미지 2.33과 같이 업로드합니다 (위치 예시: www.example.com/sitemap.xml).

Yoast 플러그인으로 생성된 사이트맵 예시 화면
[이미지 2.33] Yoast 플러그인으로 생성된 사이트맵 예시 화면

사이트맵을 만들 때 주의사항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에게 어떤 페이지가 중요한지 전달하고, 그로 인해 웹사이트가 더 효율적으로 크롤링 되고 색인 되는데 도움을 주지만 그 점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 검색엔진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빈도인 크롤 예산(Crawl Budget)의 낭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크롤 예산의 하락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구글 공식 사이트맵 가이드라인에서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사이트맵에는 색인을 원하는 페이지 URL만 포함되어야 합니다.
  2. 사이트맵에는 리다이렉션이 적용되어 있거나 404 에러를 반환하는 페이지를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3. 사이트맵에는 표준 URL만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이트맵 업로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다음으로는 웹사이트에 사이트맵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 어느 디렉토리에 위치해도 문제는 없지만, 사이트맵이 위치한 디렉토리 이하 디렉토리만 커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시키는 것이 권장됩니다. 예를 들어 .com/folder1/ 에 위치한 사이트맵은 .com/folder1/example_page 를 커버할 수 있지만, .com/folder2/example_page 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TBWA DATALAB 웹사이트는 루트 디렉토리인 seo.tbwakorea.com/ 에 사이트맵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사이트맵을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사이트 사이트맵이 저장되어 있는 로컬 컴퓨터 위치에서 서버상에서 루트 디렉토리 위치에 이동시키면 됩니다. 대표적인 FTP 프로그램인 FileZilla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드래그 앤 드롭하여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앞서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에서 설명드린 방법 중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생성하신 경우, 별도의 사이트맵 업로드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TP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이용한 사이트맵 업로드 예시
[이미지 3.11] FTP 프로그램 FileZilla를 이용한 사이트맵 업로드 예시

사이트맵이 성공적으로 업로드되었다면 업로드된 사이트맵이 위치한 디렉토리 URL을 브라우저에서 접속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브라우저에 따라 모양새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아래 이미지 3.12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 경우 사이트맵이 잘 업로드되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통해 확인한 두 종류의 사이트맵 예시
[이미지 3.12] 브라우저를 통해 확인한 두 종류의 사이트맵 예시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만들기와 만들어진 사이트맵 업로드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검색엔진 크롤러가 사이트맵을 찾을 수 있도록 검색엔진별로 제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여 제출이 가능하며,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맵 제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초기화면
[이미지 4.11]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초기화면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방법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아래 이미지 4.12와 같이 초기화면 좌측 메뉴에서 Sitemaps(사이트맵) 메뉴를 클릭하여 주소 입력란에 사이트맵이 위치한 하위 디렉토리 URL을 입력한 뒤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합니다. 이때 전체 URL이 아닌 하위 디렉토리만 입력하여야 하며, 만약 등록된 도메인 이하에 여러 개의 서브폴더별로 사이트맵을 관리하는 경우 서브폴더별 사이트맵 위치를 추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제출 화면 예시
[이미지 4.12]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화면 예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맵 제출 방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한 사이트맵 제출 방법은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등록 방법과 동일합니다. 아래 이미지 4.13과 같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좌측 메뉴에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버튼을 차례로 클릭하여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 도달한 뒤 사이트맵이 위치한 하위 디렉토리 URL을 입력해 제출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맵 제출 화면
[이미지 4.13]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맵 제출 화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서 가장 기본적인 테크니컬 SEO 요소 중 하나인 사이트맵을 만드는 법과 업로드하는 법, 그리고 제출하는 방법까지 다루어 보았습니다. 물론 사이트맵은 구글 검색 결과 상위 랭킹 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나 검색엔진에 효과적으로 웹사이트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적용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테크니컬 SEO의 기본 중 하나인 사이트맵 제작부터 제출까지 차근차근 완료해 보시고 TBWA DATALAB에서 준비한 robots.txt 총정리 가이드도 함께 읽어보세요.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남겨주신 질문은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사이트맵(sitemap.xml) 쉽게 만들고 제출하기!”의 5개의 댓글

  1. 핑백: HTTP 상태 코드란? 의미부터 빠른 확인까지 - TBWA 데이터랩

  2. 핑백: 흔히 일어나는 SEO 실수 8가지 – 해결법까지 - TBWA 데이터랩

  3. 핑백: 해외 SEO -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가이드 2023 - TBWA 데이터랩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