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톺아보기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톺아보기

키워드카니발리제이션 톺아보기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톺아보기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톺아보기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웹사이트가 원하는 순위에 노출되고 있지 않다고 느낀 경험이 있나요? 혹시 여러분도 모르게 웹사이트 내 여러 페이지, 혹은 여러 글들이 동일한 키워드를 타겟팅하고 있던 것은 아닐까요? 만약 이러한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란 무엇인지, 발생하는 이유,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란?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하는 이유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SEO에 안 좋은 이유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해결 방법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란?

같은 키워드와 같은 인텐트가 중복되는 것이 있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현상 밠생
Image inspired by ahrefs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keyword cannibalization)이란 한 웹사이트의 다른 여러 페이지나 글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키워드를 사용해, 동일한 검색 결과 페이지에 같은 사이트 내의 여러 글이 경쟁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에 대해서 두 가지 글을 작성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알아보기”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A to Z”

두 가지 글 모두 동일한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을 타겟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두가지 글 중 어떤 글이 더 중요한지, 타겟팅하고 있는 핵심 키워드에 대해 어떤 글이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하는 이유

그렇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아래에서 이와 관련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잘못된 연결 구조

기본 메인 페이지가 아닌 보조 페이지에 여러 페이지가 연결되어 있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 구조로 인해 구글은 보조 페이지가 더 중요하고 키워드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메인 페이지보다 높은 노출 순위를 매겨야 한다고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페이지 내 최적화 문제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여러 페이지를 최적화한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주제에 관한 두 개의 글이 있기 때문에 구글은 특정 검색 키워드에 대해 어떤 글의 순위가 더 높아야 하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3) 기술적인 SEO 문제

웹사이트에 유사한 키워드를 타겟팅하고 있는 여러 글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중 일부의 글만 구글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는 경우, SERP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에서 잘못된 페이지로 순위가 매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오래된 콘텐츠

웹사이트 내 글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일한 검색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여러 페이지가 실수로 생성될 수 있고, 이는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SEO에 안 좋은 이유

SEO 관점에서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은 웹사이트에 많은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과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SEO에 미치는 안 좋은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오가닉 트래픽 감소

같은 SERP 내에 동일한 검색 키워드에 대해 경쟁하는 여러 글들이 있다면 이는 오가닉 트래픽 감소 및 웹사이트 방문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웹사이트 내에 서로 유사한 페이지가 2개 이상 존재한다면, 검색엔진은 그중 하나에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사용자에게 그다지 가치가 없는 글에 대해 높은 순위를 부여하거나 해당 키워드에 대해 타겟팅하려는 의도가 없던 글에 순위를 매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 경험이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백링크와 CTR과 같은 중요한 요인들이 여러 게시물로 분산되어 두 게시물 모두 노출 랭킹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링크 강도(link strength) 저하

타겟 키워드에 대해 서로를 잠식하는 웹사이트의 페이지는 링크 강도가 약화되고 전반적으로 페이지 권한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래 구글 검색 시, 노출시키려고 했던 페이지 대신 키워드 순위가 잘못 매겨진 중요하지 않은 페이지로 연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키워드에 대해 서로를 잠식하는 페이지가 너무 많으면 해당 페이지의 링크 강도가 저하되어 구글 검색 순위가 낮아지고, SEO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3) 검색순위 하락

동일한 검색 키워드를 만족시키는 유사한 주제의 여러 글을 작성한다면, 해당 콘텐츠의 가치가 모든 페이지에서 하락하게 됩니다.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할수록 검색 엔진은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권위있고 신뢰성을 가졌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면 SEO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검색순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사한 주제의 여러 글을 작성한다면, 같은 구글 검색 페이지 내에서 동일 웹사이트의 페이지끼리 경쟁합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경쟁업체가 SERP 상위권에 노출될 수 있는 통합되고 타겟팅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순위가 급격하게 하락하게 됩니다.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해결 방법

웹사이트가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를 겪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의심스러운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을 수행하면 되는데요. “site: 도메인.com 키워드”로 검색한다면 어떤 글이 검색 결과에서 표시되고 몇 번째 순위에 있는지 확인이 가능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타겟 키워드에 대한 두 개의 글이 1위, 2위와 같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경우 문제가 되지 않지만, 7위, 8위의 낮은 순위에 노출되고 있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복 타겟 키워드 콘텐츠 통합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같은 타겟 키워드를 보유한 두 개의 글을 통합해 새로운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먼저, 기존 콘텐츠를 검토하며 콘텐츠에 업데이트가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면, 새로운 정보를 담아서 콘텐츠를 새롭게 업데이트하고 두 개의 콘텐츠를 1개로 통합합니다. 이렇게 같은 키워드를 보유한 두 개의 글을 통합한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Ahrefs는 2018년에 깨진 링크 빌딩(broken link building)이라는 중복된 타겟 키워드에 대한 두 개의 글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콘텐츠를 통합한 후 1개월 만에 오가닉 트래픽이 급증했다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깨진 링크 빌딩이라는 중복된 타겟 키워드에 대한 두 개의 글을 통합하여 오가닉 트래픽이 증가함
출처: ahrefs

2) 301 리디렉션 구현

301 리디렉션이란 사용자와 검색엔진을 하나의 URL에서 다른 URL로 영구적으로 리디렉션하는 HTTP 상태 코드입니다.

주 URL을 카니발라이징하고 있는 보조 페이지에 리디렉트를 적용함으로써 모든 SEO 신호를 주 URL로 통합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절차로 301 리디렉션을 구현 가능합니다.

먼저, 가장 많은 백링크, 참조 도메인 및 전반적인 페이지 권한을 가진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카니발리제이션 문제가 있는 페이지에서 선택한 페이지로 콘텐츠를 통합하고 업데이트한 후 발행합니다.

발행 후에는 카니발리제이션 문제가 있던 페이지에 301 리디렉션을 적용하고 업데이트된 기본 페이지로 리디렉션한 후, 사이트맵에서 리디렉션된 URL을 제거하여 단일 URL에 콘텐츠를 통합합니다.


지금까지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란 무엇인지, SEO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문제를 해결한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SERP 상위에 노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 외에도 SEO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