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을 유도하는 5가지 방법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을 유도하는 5가지 방법

  • by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하는 5가지 방법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을 유도하는 5가지 방법

여러분의 웹사이트는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Paid Traffic)이 많은가요? 혹은 검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입된 트래픽(Organic Traffic)이 더 많은가요?

만약 검색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이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에 비해 현저히 낮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고객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오가닉 트래픽이란 무엇인지, 오가닉 트래픽의 중요성과 장단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가닉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오가닉 트래픽이란?

오가닉 트래픽의 중요성

오가닉 트래픽의 장단점

오가닉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5가지 방법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이란?

유료 광고가 아닌 검색엔진 결과처럼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방문하는 트래픽인 오가닉 트래픽
출처: ahrefs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이란 광고로 유입된 방문자가 아닌 방문자입니다. 주로 웹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한 후 그 결과로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를 오가닉 트래픽이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웹사이트에 유료 광고가 아닌 검색엔진 결과처럼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방문하는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오가닉 트래픽이 높은 웹사이트일수록, 해당 콘텐츠가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잘 전달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가닉 트래픽은 해당 웹사이트가 고객의 의도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주요한 성과 지표입니다.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유료 트래픽에 비해서 수십 배 이상의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오가닉 트래픽
출처: Tubics

오가닉 트래픽은 무료이면서, 잠재 고객에 맞춤 타겟팅되어 있습니다.

잠재 고객들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하다가 자발적으로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고, 이에 오가닉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유료 트래픽에 비해서 수십 배 이상의 높은 전환율을 보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전환 성과 또한 유료 광고보다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가닉 트래픽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가닉 트래픽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는 SEO (검색엔진최적화), 콘텐츠 제작, 링크 빌딩 등이 있습니다.

1) SEO (검색엔진최적화)

먼저, SEO를 웹사이트에 구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검색한 후, 검색 결과 페이지 중 첫 번째 페이지 내에서 정보 검색을 끝마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가닉 트래픽을 얻기 위해서는 첫 번째 페이지 안으로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들어와야 합니다. 제목, 사이트 속도, 잘 짜인 내용 등의 조건을 만족하는 콘텐츠를 작성해야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내 SEO (검색엔진최적화) 개념 이해하기 – AtoZ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콘텐츠 제작

다음으로는 블로그 글과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으면서 잠재 고객이 관심 있어 할 만한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키워드에 포함된 키워드와 관련성이 있는 콘텐츠라면 SERP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3) 링크 빌딩

마지막으로는 링크 빌딩으로 오가닉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링크 빌딩이란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많을수록, 검색 엔진은 내 사이트를 중요한 사이트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고, 이를 통해 많은 오가닉 트래픽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오가닉 트래픽의 장단점

이제부터는 오가닉 트래픽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가닉 트래픽 장점

오랜 기간 일정량의 유입량을 유지할 수 있는 오가닉 트래픽
Image inspired by UpInc

오가닉 트래픽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 비용이 들지 않아 무료라는 점입니다.

검색엔진이 블로그 글과 같은 콘텐츠를 높게 평가해 준다면 오직 콘텐츠만으로 SERP 상위에 노출되어 많은 양의 오가닉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된 웹페이지들은 상당 기간 상위 노출을 유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SERP 상위에 노출된다면 오랜 기간 오가닉 트래픽의 일정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가닉 트래픽 단점

반면, 오가닉 트래픽은 단기간에 올리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일정 수준의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되어야 하는데, 그 과정이 광고에 비해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양의 유입을 끌어내기 어렵습니다.


오가닉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5가지 방법

그렇다면 오가닉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오가닉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오래된 정보가 포함된 페이지 업데이트

타겟팅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를 원하는 경우에, 블로그 글과 같은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지 않는다면 오가닉 트래픽이 감소하고 검색 결과 페이지 내의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최신 콘텐츠가 포함된 사이트의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오래된 글들을 새롭게 업데이트하고 필요 없는 것은 제거해야 꾸준히 오가닉 트래픽 유입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백링크를 통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 리디렉션

백링크란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말합니다. 이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를 직접 언급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백링크를 많이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의 웹사이트가 신뢰도가 높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백링크는 느리고 얻기 힘들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에 백링크가 있다면 이는 SEO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웹사이트의 관련된 다른 페이지로 리디렉션한다면 오가닉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내부 링크를 통한 페이지 강화

내부 링크란 동일한 도메인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가는 링크를 말합니다. 내부 링크는 링크 자산의 흐름을 도와 사이트의 SEO 향상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내에 내부 링크가 많을수록 페이지 순위가 높아지고, 방문자는 표시되어 있는 관련된 콘텐츠로 바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페이지의 콘텐츠에서 다른 페이지와 관련된 내용이 있다면 내부 링크를 통해 해당 관련 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내부 링크를 건다면 보다 많은 오가닉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매력적인 제목 작성

제목을 매력적으로 작성한다면 순위가 동일하더라도 사용자의 보다 많은 클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가장 매력적인 제목을 갖고 있는 콘텐츠라면 사용자들의 눈에 띄기 쉽습니다.

또한, 비슷한 타겟 키워드를 보유하고 있는 다른 콘텐츠들을 분석해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상위 노출되고 있는 콘텐츠들은 어떻게 제목을 작성하고 있는지 정보를 얻어 매력적인 제목을 작성한다면 오가닉 트래픽 유입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트래픽이 올라가는 콘텐츠 제목 짓기 (5가지 공식) 를 참고한다면 제목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고품질의 콘텐츠 작성

웹사이트 내 콘텐츠가 가치가 없거나, 다른 경쟁사의 콘텐츠와 차별화된 부분, 그리고 타겟팅한 고객과 관련이 없는 정보를 전달한다면, 많은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타겟 고객의 요구 사항과 관심사를 조사하고 이해하여, 타겟팅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맞춤화된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오가닉 트래픽이란 무엇인지, 오가닉 트래픽의 중요성과 이를 증가시킬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상당한 양의 오가닉 트래픽을 생성하고 있다면 검색 엔진은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보다 권위 있고 신뢰성 있는 웹사이트라고 간주하기 때문에 SEO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SEO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