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워드프레스 SEO 가이드 : 11가지 전략

워드프레스 SEO 가이드 : 11가지 전략

워드프레스-SEO-가이드-11가지-전략
워드프레스-SEO-가이드-11가지-전략

워드프레스 SEO 가이드 : 11가지 전략

SEO (검색엔진최적화) 란 구글이나 Bing과 같은 검색엔진의 결과에서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작업으로, 오가닉 트래픽 (Organic Traffic)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결과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웹사이트의 오가닉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서는 글을 작성하는 단계부터 SEO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매우 잘 최적화된 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기본 설정은 광범위한 사용자 정의, 테마 최적화 및 플러그인 없이도 강력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SEO를 고려하면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고, 트래픽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SEO에 있어 기본적인 11가지 실용적인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워드프레스 SEO 필요성

워드프레스 SEO 가이드

1. 워드프레스 공개 설정

2. 퍼머링크 (Permalinks) 설정

3. SEO 친화적 테마 사용

4. 태그 & 카테고리 사용

5.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선택

6. XML 사이트맵 사용

7. 사이트 내부 링크

8. 이미지 최적화

9. Nofollow 외부 링크

10. 댓글 수동 확인 설정

11. 보안 관리


워드프레스 SEO 필요성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최적화 된 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플러그인 없이도 기본 설정들을 통해 광범위한 사용자 정의, 테마 최적화 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웹사이트가 완벽하게 최적화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본 설정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올바른 기본 설정을 적용한다면 워드프레스에서 최적화된 탄탄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및 콘텐츠를 최적화하면 관련된 정보를 활발히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오가닉 트래픽 (Organic Traffic)으로 것이므로,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에게 특정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 상위로 랭크될 수 있습니다.

SERP 상단의 유료 광고와 비교해보면, 구글에 랭크된 유기적인 콘텐츠들은 해당 웹사이트와 콘텐츠가 신뢰할 만하다고 여겨질 것입니다. 결국 워드프레스 SEO가 필요한 이유는 웹사이트 및 콘텐츠의 트래픽, 주목도, 리드 수, 전환 등을 증가시키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SEO 가이드

웹사이트를 개선하고, 오가닉 트래픽을 늘리고, 검색엔진에서의 상위 노출을 위한 워드프레스 SEO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공개 설정

가장 먼저, 워드프레스의 공개 설정을 확인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를 구축 또는 재구축하는 작업 시 유용하며,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보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공개-설정
이 기능은 대시보드의 “설정 > 읽기”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퍼머링크 (Permalinks) 설정


퍼머링크 (Permalink)는 웹사이트의 특정 게시물, 페이지 또는 블로그에 대한 고유 URL 링크를 말합니다. 퍼머링크는 사용자가 클릭하는 즉시, 어떤 게시물, 페이지 또는 블로그인지를 URL 자체에서 명확히 나타냅니다.

퍼머링크를 변경하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EO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특정 검색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내기 위해 퍼머링크를 읽습니다. 따라서 긴 퍼머링크나 관련성이 없는 퍼머링크는 정확한 콘텐츠 설명을 포함하도록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퍼머링크-Permalinks-설정
이 기능은 대시보드의 “설정 > 고유주소”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 친화적인 URL을 위해서는 슬러그 (Slug)도 고려해야합니다.

https://seo.tbwakorea.com/about-our-seo-service/

https://seo.tbwakorea.com/blog/seo-guide-2022/

이러한 URL은 읽는 것이 가능하며, 사용자는 URL 텍스트만 보고도 페이지에 어떠한 내용이 있을 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SEO에 적합하지 않은 URL의 모습입니다.

https://www.wpbegineer.com/?p=10467

http://example.com/archives/123

이러한 URL은 콘텐츠와 관련없는 숫자를 사용하므로 사용자는 URL을 보고 페이지의 내용을 추측할 수 없습니다. SEO 친화적인 퍼머링크와 슬러그를 사용하면 검색 결과에서 더 나은 위치를 얻게될 것입니다.

3. SEO 친화적 테마 사용

워드프레스 SEO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페이지 속도를 개선해야 합니다. 페이지 로드 시간은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검색엔진도 웹사이트 순위를 결정할 때, 페이지 속도 또한 고려합니다. SEO의 경우에는 웹사이트 성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Google PageSpeed Insight 와 같은 페이지 속도 테스터를 사용해 사이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를 확인하며 더 빠르게 수정하기 위한 방법도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작업을 했지만 사이트가 여전히 느린 경우에는 테마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워드프레스 테마 라이브러리에는 수천 개의 무료 테마를 사용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워드프레스-SEO-테마
워드프레스 테마

4. 태그 & 카테고리 사용

태그와 카테고리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페이지와 블로그 게시물을 각각 특정 그룹과 넓은 범위의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검색엔진은 웹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게되므로 SEO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와 카테고리는 사용자들이 그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 태그 Tags

태그는 특정 페이지나 게시물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와 같습니다.

워드프레스-태그-Tags
대시보드의 “글 > 태그” 에서 새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Category

카테고리는 페이지와 게시물을 넓은 범위로 그룹화하는 방법입니다. SEO (검색엔진최적화)와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자사 블로그의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분석’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했습니다.

워드프레스-카테고리-Category
대시보드의 “글 > 카테고리” 에서 새 카테고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선택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가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추가하여 웹사이트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상에서 고려해야 하는 SEO 요소들을 간편하게 보여줌으로써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만 개의 플러그인이 존재하며, 대부분 워드프레스 SEO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웹사이트에 어떤 플러그인을 설치할 지 아직 결정 중이라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라이브러리에서 필요에 맞는 옵션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은 XML 사이트맵을 구축하고, 태그와 카테고리를 구현하며, 핵심 문구와 키워드를 사용하여 제목과 콘텐츠를 최적화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이트 탐색경로를 제어하고, Google Analytics 지원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플러그인으로는 Yoast SEO, All In One SEO 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SEO-플러그인
대시보드의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플러그인을 새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6. XML 사이트맵 사용

XML 사이트맵은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나열하는 특별한 형식의 파일입니다. 이는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검색엔진 크롤러에게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색인이 되어야 할 모든 페이지의 목록을 제공함으로써 검색엔진 크롤러가 발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페이지도 문제없이 크롤링되고 색인될 수 있게 해주는 파일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XML 사이트맵을 추가한다고 해서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검색엔진에게 웹사이트에서 크롤링되고 색인이 되어야 할 중요한 페이지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가 더 효율적으로 크롤링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워드프레스-XML-사이트맵
TBWA DataLab 웹사이트 XML 사이트맵의 일부

7. 사이트 내부 링크

SEO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권한을 높여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사이트 권한을 결정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는 페이지, 게시물, 블로그 및 기타 콘텐츠에 대한 내부 링크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다른 콘텐츠에 연결하려면 페이지에서 링크를 추가할 단어를 강조 표시하고 워드프레스 도구 모음에서 링크 버튼으로 연결하려는 URL을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링크가 연결된 단어에 밑줄이 그어지고 사용자를 리디렉션하려는 URL이 포합됩니다.

워드프레스-사이트-내부-링크
글 작성 페이지의 “도구 모음 > 링크” 에서 연결하려는 URL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8. 이미지 최적화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미지를 포함해 모든 것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미지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대체 텍스트 (Image Alternative Text)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이미지에 대한 설명인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읽어 사이트 순위를 매기고 이미지에 사용자가 검색하는 정보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Seo Optimized Images와 같은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이 존재하지만, 어떤 플러그인을 설치하든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이미지-최적화
글 작성 페이지의 “설정 > 블록” 에서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ALTERNATIVE TEXT” 섹션에 설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추가할 때에는 여러 단어로 구성된 설명이 있는 경우, 대시(-)를 사용하여 단어를 구분합니다. 대시(-)는 검색엔진에 여러 개의 다른 단어를 작성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에 대한 중요한 참고 사항이 있습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가 중요한 이유는 웹사이트 접근성 목적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작성할 때에는 해당 페이지의 타켓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는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한 것이므로, 이미지가 묘사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9. Nofollow 외부 링크

Nofollow 외부 링크를 사용하면 SEO 성능을 향상시키고 스팸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부 페이지에 링크를 추가하면 해당 페이지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외부 소스 또는 다른 콘텐츠에 링크하면 해당 웹사이트에 권한을 부여합니다.

외부 링크는 SEO에 유리하지만, 이 링크가 검색엔진에 따라가지 않도록 “Nofollow”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서 콘텐츠 스팸을 방지하고 검색엔진이 해당 URL로 따라가는 않게 함으로써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Nofollow 링크를 추가하는 방법은 수동으로 추가하거나, 키워드나 구문에 하이퍼링크를 추가할 때 “Link Relationship” 폼 필드에 “nofollow”를 간단히 입력하는 것입니다.

10. 댓글 수동 확인 설정

게시물에 대한 댓글은 웹사이트 참여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참여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트래픽과 링크 공유, 상호 작용을 의미하기 때문에 SEO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댓글 중 스팸이 존재하면 SEO와 랭킹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사람들의 댓글만 수식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댓글 수동 승인을 통해 스팸 발송자가 생성하는 댓글을 방지함으로써 스팸을 줄일 수 있습니다. “All-In-One Security (AIOS)“, “Spam protection, Anti-Spam, FireWall by CleanTalk” 과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스팸이 포함된 댓글을 차단하고 잘못된 양식 제출 등 기타 형태의 스팸까지도 차단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들은 ‘스패머 Spammers’라고 알려진 것들을 모두 차단해버리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그들이 다시 웹사이트로 접근하는 것을 차단합니다.

워드프레스-댓글-수동-확인-설정
대시보드의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플러그인을 새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11. 보안 관리

구글은 매주 악성 코드 관련 약 20,000개의 웹사이트와 피싱 관련 약 50,000개의 웹사이트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합니다. 블랙리스트에 등록되면 해당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에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보안은 SEO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Wordfence Security, iThems Security 와 같은 플러그인들도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보다 간편하게 웹사이트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웹사이트-보안-관리
대시보드의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플러그인을 새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SSL 사용

SSL (Secure Sockets Layer)은 사용자의 브라우저와 사용자가 연결하는 서버 간의 연결을 암호화하는 기술입니다. SSL을 사용하면 웹사이트와 사용자 간에 공유되는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SSL로 보호되는 웹사이트는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자물쇠 기호가 표시됩니다. 이는 웹사이트를 더욱 신뢰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구매 과정에서 신용 카드 정보를 입력할 때, SSL은 해커가 중간에서 정보를 가로채지 못하도록 보장합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웹사이트 순위를 결정할 때, 안전하고 암호화된 링크를 찾기 때문에 SSL은 SEO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SSL이 자동적으로 추가되지만, 웹사이트 보안을 개별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다른 유형의 계정이 있는 경우에는 SSL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웹사이트-SSL

이번 글에서는 SEO를 위한 워드프레스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워드프레스 SEO를 직접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SEO를 구현하면 모든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높은 순위를 달성하면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SEO와 관련해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