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디지털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이란? – 전략, 종류, 2023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 이란? – 전략, 종류, 2023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 이란?
디지털 마케팅이란? 전략, 종류, 2023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이란?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1. 디지털 마케팅이란
  2.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3. 디지털 마케팅 장점
  4. 디지털 마케팅 종류
  5. 디지털 마케팅의 목표(주요 성과 지표)
  6.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및 전반적인 프로세스
  7.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8.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2
  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MZ 세대)

1.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이란 디지털 즉 온라인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으로도 불립니다. 온라인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인터넷을 활용한 소셜 미디어가 발달한 시대에 꼭 필요한 마케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 나타납니다. 과거의 전통적인 마케팅은 종이 잡지, 우편물 등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세대로 급격히 변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에 상당 시간을 소비하게 되어 이제는 티비 조차 전통적인 마케팅에 속한다고 거론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2.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오늘날 모든 비즈니스가 디지털로 통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이 발달이 되면서 현대인의 하루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평균 5시간 이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면 브랜드 인식도 어려울 뿐더러 매출 성장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잠재 고객을 발굴하여 끌어 당기고 브랜드 및 각종 프로모션을 홍보합니다.

또한 고객들은 더 이상 상품만 구매하고 싶은게 아니라 나와 비슷한 고객들과 브랜드와 소통을 하고 싶어합니다. 기존 고객을 포함하여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 혹은 상품을 인식시키고 고객과 가깝게 소통을 하여 더욱 더 친밀감을 높여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전환시키고 싶으면 디지털 마케팅은 필수적입니다.

2022년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한 ‘김씨네 과일‘ 사례를 보면 디지털 마케팅의 힘을 알 수 있습니다. ‘김씨네 과일’은 이름과 달리 티셔츠를 파는 브랜드입니다. 티셔츠에 과일을 프린팅해서 판매하는데 티셔츠만 보면 특별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티셔츠는 MZ세대들 사이에서 엄청난 대란을 일으키고 1시간 이상 기다리면서까지 ‘김씨네 과일’을 향한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김씨네 과일’은 작은 브랜드지만 인스타그램을 통해 재치있게 브랜드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입소문이 나면서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에 인증 사진을 올리기 위해 ‘김씨네 과일’을 방문하고 개인 계정에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업로드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김씨네 과일’은 더욱 더 유행이 되고 돈을 따로 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홍보가 되었습니다.

김씨네 편의점 인스타그램 사진입니다

3. 디지털 마케팅 장점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은 거의 모든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국가와 시간 상관없이 전세계 사용자에게 접근하기가 쉽고 또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및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여 어떤 사용자가 주로 관심을 보이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유입이 되는 지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방향을 설립할 수 있기 때문에 감으로 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디지털 마케팅 종류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SEO)란 검색엔진을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추어 최적화하여 검색엔진 상단에 내 사이트를 노출 시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대부분은 상위 3개의 사이트만 클릭하고 그 아래에 있는 사이트들은 거의 클릭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내 사이트를 상단에 노출 시킬 수 있다면 매출은 어마어마하게 달라집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내가 타겟하는 사용자에 맞추어 소셜 미디어 채널을 선택하고 콘텐츠를 만들어서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은 고객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고 소통 또한 실시간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새 많은 브랜드에서 상품을 만들 때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먼저 상품 시안을 올린 뒤 사용자의 반응을 보고 피드백을 받아 상품을 발전시키면서 최종적으로 발매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은 본인이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처럼 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언서가 어떤 제품을 사용한다고 하면 팔로워들도 그 제품을 따라삽니다. 이런 현상을 활용한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내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에 잘 어울리는 인플루언서를 선별하여 컨택해서 협상 후 마케팅을 진행하면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이란 내가 타겟하는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한 후 그에 맞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소셜 미디어에 공개하는 것입니다. 성공 사례 하나를 소개하자면 CU 편의점에서 만든 유튜브 숏폼 콘텐츠 입니다. ‘편의점 고인물’이라는 콘텐츠로 MZ세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백만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편의점 고인물은 CU편의점에서 일하는 알바생이 겪는 일화를 1분 숏폼으로 만든 콘텐츠 입니다. 또한 CU 편의점에 이미지가 트렌디하게 바뀌면서 MZ세대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가며 재밌는 편의점이라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CU 콘텐츠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이란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나의 목표에 맞는 사용자를 선택하여 이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내 제품, 내 사이트, 뉴스레터 등 내가 목표하는 바의 내용을 담아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이란 소셜 미디어에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해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내 제품 혹은 내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저비용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 보여드린 ‘김씨네 과일’이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사례 중 하나입니다. 다른 성공 사례로는 코카콜라의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코카콜라는 패키지에 사람들의 이름을 넣어 미국 청소년들이 친구 이름이 새겨진 코카콜라를 찾아 선물했습니다. 또한 선물 받은 사람과 선물을 주는 사람들이 모두 인스타그램에 인증샷을 찍어 올려 입소문이 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코카콜라 바이럴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내 제품 및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푸시 알림, 문자 발송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늘 소지하고 다니고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설립하여 푸시 알림을 보내는 것도 사용자를 내 제품 및 사이트로 유입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이란 성장을 뜻하는 Growth와 Marketing이 결합된 용어로, 그로스 해킹에 마케팅이 결합된 비즈니스 성장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방법론입니다. 고객의 반응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를 수정해 나가는 방식으로 시장이 원하는 제품, 고객이 원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찾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PPC (pay-per-click)

PPC란 사용자가 내 광고를 클릭 했을 때 내가 광고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PPC 마케팅은 SEO 마케팅과 함께 많이 거론이 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SEO 마케팅은 별도의 광고 비용 없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서 상단에 내 사이트를 띄어 매출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반면에 PPC 마케팅은 내가 광고 비용을 지불하여 사용자가 내 광고를 클릭 할 때 마다 클릭 횟수만큼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이란 내 제품 및 브랜드를 홍보해 줄 광고인을 찾아 계약을 하고 광고인의 개인 소셜 미디어 채널(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통해 제휴 상품을 홍보 및 판매하는 것입니다. 꼭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개인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고 방문자 수가 일정 이상 된다면 제휴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많은 방문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것보다 꾸준한 방문자 즉 충성 고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더 많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5. 디지털 마케팅의 목표(주요 성과 지표)

디지털 마케팅의 목표는 내 제품 및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내가 목표하는 매출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성과 지표(KPI)를 측정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첫 방문

사용자가 어떻게 내 사이트를 처음 찾고 들어 왔는지를 의미합니다.

총 방문 횟수

총 몇 명의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했고 개별 방문자 별 얼마나 내 사이트를 방문 했는지 측정합니다.

클릭율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클릭한 비율입니다.

페이지당 평균 체류 시간

내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평균 어느 정도의 시간을 보냈는지를 의미합니다.

웹 트래픽 소스

어떤 소스를 통해 내 사이트로 유입 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재방문율

내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재방문하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

마케팅 ROI(투자수익률)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광고 비용을 제외하고 얻은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위의 기준들을 마탕으로 디지털 마케팅 KPI를 측정하시면 됩니다.


6.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및 전반적인 프로세스

1. 마케팅 목표 설정

디지털 마케팅 종류는 무척 많습니다. 마케팅 캠페인 시작 전에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명확한 타겟층과 채널 선택이 가능합니다.

2. 내가 타겟하는 타겟층 조사 및 파악

타겟층은 최대한 세부적이고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내 목표에 맞는 타겟층을 설정한 후 내 타겟층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는 지 등을 조사해야합니다. 타겟층의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더 좋은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채널 및 전략 설정

선택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채널과 전략은 많습니다. 만일 나의 타겟층이 MZ 세대라면 인스타그램, 틱톡 등 해당 연령층이 많이 쓰는 마케팅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채널을 선택했다면 어떤 전략으로 나의 타겟층을 공략할지 정해야 합니다.

4. 선택한 채널별 콘텐츠 설정

만약 여러 개의 채널을 선택했다면 각 채널별 접근을 조금씩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는 비주얼 적으로 접근해서 포스트를 만들고, 틱톡에는 숏폼 비디오를 올리고, 유튜브에는 동일하게 숏폼 비디오를 올리거나 좀 더 긴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는 동일하지만 전달하는 방법을 채널에 맞게 짜야합니다.

5. KPI를 활용하여 마케팅 결과 평가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다면 디지털 마케팅의 KPI를 활용하여 캠페인을 평가해야합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KPI를 측정해서 수정할 점을 수정하고 계속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설정한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인지 혹은 잘못된 판단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고, 고객에게 얼마나 노출이 되고, 어떻게 유입되며, 재방문율은 어떻게 되는 지 등 KPI를 활용하여 평가해보세요.


7.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디지털 마케팅은 더욱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모든것이 디지털로 변환이 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모바일 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났으며 대부분의 정보를 모바일로 습득한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욱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자이언트 테크 기업들(인스타그램, 구글, 메타, 아마존 등)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어떻게든 최대한 많이 모으려고 애쓰는 것은 괜히 그런 것이 아닙니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사용자들의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그만큼 사용자들에게 맞춘 더 알맞는 마케팅 전략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중심적 사고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2

1. 사용자 맞춤 마케팅(취향 마케팅)

2022년에는 사용자 맞춤 마케팅 혹은 취향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었습니다. 사용자 개개인의 개성이 강해지면서 파편화된 소비 트렌드가 떠올라 초개인화 마케팅 시대가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 분석이 더욱 더 중요해졌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실제로 남성 패션 브랜드 칸투칸은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을 통해 온라인 매출을 56%나 올렸습니다.

2. 동영상 마케팅

한국 사용자들을 기준으로 최소 하루에 1시간은 유튜브 시청에 시간을 할애합니다. 사용자들이 정보를 찾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라고 합니다. 따라서 유튜브 SEO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점점 짧은 동영상을 원하면서 숏폼 비디오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쉽게 흥미가 떨어지는 사용자들은 짧은 시간을 통해 원하는 정보와 재미를 얻고 싶어 합니다.

숏폼 비디오 뿐만이 아니라 메타버스가 새로운 키워드로 뜨면서 3D광고에 집중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커머스를 합쳐 ‘메타커머스(Meta+Commerce)’를 만들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3D 아이템을 만들어 새로운 수익 구조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의 CU 편의점은 네이버에서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 ‘CU 제페토한강점’과 ‘CU 제페토교매실점’ 모바일 점포를 입점시켰습니다.

CU 제페토

3. 디지털 ESG

환경 오염 및 기후 변화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ESG 경영이 과거보다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MZ 세대들은 환경 오염으로 인한 기후 변화에 매우 민감한 편이라 ESG 경영은 필 수 입니다. 이렇게 ESG 경영이 중요해지면서 이제는 디지털 ESG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한 예시로 스타벅스에서는 원두 생산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노동권 보호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높은 구매 전환율을 만드는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들의 취향과 개성이 다양해 지면서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좋은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꼭 메가급의 인플루언서가 아닌 1000명 정도의 팔로워만 보유한 인플루언서라도 취향과 개성이 확고하다면 1000명의 팔로워가 충성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브랜드에 맞는 개성있는 인플루언서를 선별하여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브랜드 인식을 높이고 좋은 매출의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3

1. 나노사회로 인한 데이터 경쟁

나노사회란 사용자들의 취향과 개성이 모두 달라 각자 트렌드가 달라 쪼개진 상황입니다.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이 매우 중요한 시대인 만큼 사용자들의 자신만의 취향과 개성을 갖고 싶어하고 남들과 다르고 싶은 욕구가 강합니다. 이런 현상에 따라서 사용자 개개인의 구매 패턴도 달라졌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더 높아졌습니다.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록 개개인 사용자의 취향과 개성에 맞춤 세밀한 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로취향마케팅

2. 이메일 마케팅의 중요도 증가

2023년에는 이메일 마케팅의 중요도가 더욱 더 높아질 것입니다. 브랜드의 신상품 런칭, 브랜드 뉴스레터 등 이메일을 통한 마케팅은 접근성이 쉽고 리드 생성(잠재 고객을 끌어들여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하기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없었어도 이메일을 통해 내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라 뉴스레터 사진

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속적인 인기

2022년과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인기는 지속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중 내 브랜드의 색깔과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해 협업을 한다면 좋은 ROI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 사례 중 하나는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와 뷰티 브랜드 ‘에뛰드‘가 협업해서 만든 섀도우 팔레트 ‘플레이컬러아이즈 더스티캣’입니다. 더스티캣 출시기념으로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레오제이와 판매를 했었는데 30분 만에 완판되어 단시간 만에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네이버 판매 1위를 기록했습니다.

레오제이 에뛰드하우스 콜라보레이션 사진

모든 것이 디지털화된 시대에서 디지털 마케팅은 필수이며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집니다. 내 목표에 맞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선택해서 원하는 매출 성과를 만들어내시길 바랍니다.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