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Yoast SEO 플러그인 100% 활용하기

Yoast SEO 플러그인 100% 활용하기

Yoast-SEO-플러그인-100%-활용하기

Yoast SEO 플러그인 100% 활용하기

이번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SEO에 필수적인 플러그인인 < Yoast SEO 플러그인 >의 사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은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웹사이트의 가시성 향상과 함께 오가닉 트래픽 (Organic Traffic)을 유도할 수 있어 SEO (검색엔진최적화)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Yoast SEO 플러그인에 대해 알아보고, 설치 방법부터 이를 사용하는데에 있어 구성해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Yoast SEO 플러그인 이란?

Yoast SEO 플러그인 지원 요소

Yoast SEO 플러그인 설치 방법

Yoast SEO 플러그인 활용하기

– 포커스 키프레이즈 (Focus keyphrase)

– SEO 분석 (SEO analysis)

– 가독성 분석 (Readability)

– 구글 검색 미리보기


Yoast SEO 플러그인 이란?

Yoast SEO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서 활용되는 SEO 도구로,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 에서 게시글이 더 높은 랭킹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플러그인은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여러 가이드 항목에 기반하여 SEO에 관련된 점수를 부여합니다. 이 가이드 항목에는 ‘최적화된 콘텐츠 제목 길이’, ‘게시글 내부 앵커 텍스트 개수’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들을 평가하여 게시글이 SEO적으로 얼마나 최적화되었는지를 알려주며, 개선해야할 점이 있다면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도 제시합니다.

Yoast SEO를 사용하면 SEO 요소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플러그인에 익숙해지면, 콘텐츠를 발행할 때 자연스럽게 SEO를 고려하게 될 것입니다.

아래 주소를 통해 Yoast SEO 플러그인 공식 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Yoast SEO 플러그인 지원 요소

Yoast SEO 플러그인 지원 요소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Yoast SEO 플러그인의 SEO 지원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메타 태그 최적화

  • 타이틀 태그 최적화: 각 페이지 및 글의 제목을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에서 강조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메타 설명 최적화: 페이지의 간단한 설명을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내용을 미리 알리고,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기 좋은 형태로 최적화합니다.

2) 콘텐츠 분석 및 가독성 평가

  • 키워드 사용: 콘텐츠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가이드합니다.
  • 가독성 평가: 글의 가독성을 평가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안을 제공합니다.

3) XML 사이트맵 생성

Yoast SEO는 웹사이트의 XML 사이트맵 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를 쉽게 찾고 색인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내부 링크 구성

적절한 내부 링크를 삽입하여 웹 페이지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검색 엔진이 웹 사이트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소셜 미디어 최적화

글이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될 때 미리보기를 설정하고 최적화하여 소셜 미디어에서의 시각적 표현을 개선합니다.

6) 콘텐츠 강조와 특징

강조 키워드 및 콘텐츠의 중요한 부분을 지정하여 검색 엔진에게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알립니다.

7) 캐노니컬 태그 관리

중복 콘텐츠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캐노니컬 태그를 설정하여 검색 엔진에게 어떤 페이지가 기본 페이지인지 알려줍니다.

8) 웹페이지 속도 최적화

웹 페이지 로딩 속도를 평가하고 개선을 제안하여 사용자 경험 및 검색 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 외의 많은 사항들이 제공됩니다. 다만, 모든 요소들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remium 요금제를 구독해야 합니다.


Yoast SEO 플러그인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로그인을 합니다. 

“플러그인 (Plugins)” > “새로 추가 (Add New)”로 이동합니다.

Yoast SEO 플러그인 설치하기

플러그인 검색창에 “Yoast SEO”를 검색한 후, “지금 설치”를 눌러 플러그인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 검색하기

플러그인 설치를 완료했다면 “설치한 플러그인” 카테고리에 진입해 설치한 Yoast SEO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실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 활성화하기
‘비활성화’라고 나오는 이유는 현재 해당 플러그인이 ‘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이다.

Yoast SEO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시면 최종적으로 워드프레스에 적용이 됩니다. 이제 다음 챕터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을 활용한 SEO적 글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 활용하기

Yoast SEO 플러그인을 적용시킨 후, 게시글 작성을 시작하면 페이지 아래에 Yoast SEO 플러그인 창이 생성됩니다. Yoast SEO는 콘텐츠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초록색, 주황색, 빨간색 신호등으로 표현합니다. 과거에는 게시물 편집기 아래 부분에서 Yoast SEO 메타 상자에서 이러한 항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워드프레스 블록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우 편집기 오른쪽에 있는Yoast SEO 사이드바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블록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이드바 확인이 안되는 경우에는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Yoast SEO 사이드바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Yoast SEO 아이콘을 클릭해 Yoast SEO 사이드바를 열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네 가지 필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포커스 키프레이즈 (Focus keyphrase)
  • SEO 분석 (SEO analysis)
  • 가독성 분석 (Readability analysis)
  • 구글 검색 미리보기

웹사이트에 대한 게시물이나 페이지를 작성할 때, 콘텐츠를 게시하기 전에 최소한 이 네 가지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포커스 키프레이즈 (Focus keyphrase)

포커스 키프레이즈는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Yoast SEO 포커스 키프레이즈 입력 필드

포커스 키프레이즈를 추가하면 Yoast SEO는 해당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얼마나 잘 최적화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포커스 키프레이즈만 넣었다고 해서 구글이 해당 키워드에 대해 랭크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게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Yoast SEO가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피드백을 확인하지 않고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은 랭킹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SEO 분석 (SEO analysis)

위에서 반영한 포커스 키프레이즈를 바탕으로 SEO 분석을 진행합니다. 이 분석은 콘텐츠가 포커스 키프레이즈에 대해 얼마나 잘 최적화되었는지를 평가합니다. 키프레이즈 사용 횟수, 텍스트의 길이, 내부 링크 사용 여부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해 SEO 점수 를 부과하며, 각 요소들의 점수는 빨간색과 주황색, 초록색 신호등으로 표시됩니다. 전반적인 점수와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Yoast SEO 분석

– 가독성 분석 (Readability)

키프레이즈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독성도 놓쳐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결국, 작성된 글과 페이지는 사용자가 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내용이라 할 지라도 사용자가 그 페이지를 읽기 힘들어하고,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독성 검사도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요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Yoast 에서 확인해보세요!

Yoast SEO 플러그인 - 가독성 검사
이미지 출처: Yoast

SEO 분석 아래에는 가독성 분석 탭이 있습니다. 게시물이나 페이지의 첫 버전을 작성한 후 이 탭을 통해 수정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가독성 분석도 SEO 분석과 마찬가지로 점수가 빨간색과 주황색, 초록색 신호등으로 표시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프리미엄 플러그인을 사용했을 때 기준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플러그인에서는 보다 간략히 제공합니다. 가독성이 좋은 콘텐츠는 사용자들이 읽기 편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O에서는 가독성도 꼭 고려해야합니다.

SEO 분석과 가독성 분석을 진행하다보면 궁금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든 요소에서 초록색 신호등이어야 할까요?” 모든 게시물이나 페이지에서 초록색 신호등을 목표로 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모두 초록색 신호등이 나오도록 설정한다고 해서 순위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초록색 신호등을 목표로 하기 전, 적절한 키워드 리서치와 사이트 구조부터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구글 검색 미리보기

Yoast SEO 플러그인은 콘텐츠를 분석하는 것 외에도 편집 가능한 스니펫 또는 구글 검색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구글 검색 미리보기는 Yoast SEO 플러그인이 구글 및 기타 검색엔진에 페이지를 표시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구글 검색 미리보기에서는 SEO 타이틀 (SEO title)과 슬러그 (Slug),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사용자들에게 웹 사이트에서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귀하의 페이지를 방문하도록 유도해보세요!

앞서 말했듯이 Yoast SEO 플러그인을 기반으로 SEO 요소를 고려하는 것은 웹페이지나 게시물을 게시하기 전에 기초적인 세팅입니다. 위의 네 가지 항목 외에도 소셜 미리보기, 스키마, 인사이트 등 고급 섹션도 확인해보세요.


Yoast SEO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상에서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에 랭크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합니다. 또한 콘텐츠의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Yoast SEO 플러그인은 백그라운드에서 다양한 기술적 작업을 처리하여 기술적인 SEO를 향상시킵니다.

추가로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SEO 친화적 홈페이지를 구현하는 방법 외에도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