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 SEO 랭킹 요소 알아보기

SEO 랭킹 요소 알아보기

SEO 랭킹 요소 알아보기
SEO 랭킹 요소 알아보기
SEO 랭킹 요소 알아보기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구글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되길 원하시나요? 더 많은 사람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길 바라시나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구글 검색엔진 SEO (검색엔진최적화) 랭킹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웹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SEO 순위, 검색 순위가 중요한 이유, SEO 순위 확인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SEO 랭킹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클릭하여 해당 본문으로 바로 이동해보세요.

SEO 순위란 무엇인가?

검색 순위가 중요한 이유

SEO 순위 확인하는 방법

SEO 랭킹 요소


SEO 순위란 무엇인가?

SEO 순위란 SERP에서 특정 검색어에 대한 웹페이지 순위를 말합니다.

만약,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된다면, 더 많은 사람이 볼 것이고 페이지를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SERP 상단에 노출이 된 사이트들은 구글 검색엔진 랭킹 요소를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아 첫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EO 랭킹 요소로는 콘텐츠 품질, 백링크 등이 있는데요. 더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순위가 중요한 이유

여러분의 페이지가 더 높은 순위에 위치하는 것은 SEO의 가장 큰 목표인데요. 그 이유는 더 많은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높은 순위일수록 더 많은 방문자가 생긴다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검색 순위는 아래와 같은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됩니다.

  • 브랜드 인지도 향상: 검색 순위가 높을수록 SERP에서 웹사이트가 더 잘 보이고,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 및 비즈니스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판매: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방문할수록 더 많은 판매 및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고객 확보 비용 절감: 오가닉 트래픽은 무료이기 때문에, 오가닉 트래픽 양이 높을수록 비즈니스 기간 동안 필요한 전체 비용이 절감됩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높은 검색 순위를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SEO 순위 확인하는 방법

그렇다면, 웹사이트 순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현재 웹사이트가 어떤 순위에 자리 잡고 있는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구글에서 현재 검색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SERP 확인하기

여러분의 웹사이트 순위가 몇 위인지 알아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구글 SERP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타깃 키워드를 검색하고 결과에서 여러분의 페이지가 어떤 순위에 자리 잡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뉴스레터 마케팅’이라는 타깃 키워드를 검색하고 자신의 웹사이트가 몇 위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직접 SERP를 확인하는 방법은 실제 실시간 랭킹 위치를 확인할 수 있지만, 매번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2) SERP 추적 도구 사용

매번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구글 SERP 대신, SERP 추적 도구를 사용하면 더 편리하게 웹사이트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SERP 추적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와 같은 추적 도구를 사용하면 더 빠르고 편리하게 검색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O 랭킹 요소

지금부터는 검색 엔진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SEO 랭킹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츠 품질

고품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SEO 랭킹 요소입니다. 구글은 페이지 순위를 매기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콘텐츠 품질을 확인합니다.

콘텐츠 품질이 좋다면, SEO에 최적화된 사이트라고 판단되어 SERP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반면, 콘텐츠 품질이 낮다면 순위가 매겨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고품질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1) 철저하고 완전한 콘텐츠

철저하고 완전한 콘텐츠
출처: backlinko

먼저, 구글은 누군가의 질문에 완전히 대답해 줄 수 있는 내용이 풍부한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위 통계를 보면, 콘텐츠 내 단어 수가 많을수록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풍부하고 완전하게 작성해야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유용한 콘텐츠

두 번째로,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만족시키는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보고 싶어 하는 결과를 충족시키는 유용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5인치 노트북’을 검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용자는 15인치 노트북에 해당하는 노트북 종류가 궁금한 것이기 때문에, 15인치 노트북 종류와 관련된콘텐츠가 15인치 노트북이 좋은 이유에 대한 의견 관련 콘텐츠보다 사용자에게 훨씬 유용합니다.

(3) 구조화된 콘텐츠

구조화된 콘텐츠
출처: backlinko

마지막으로, SEO 친화적인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콘텐츠로 제작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먼저, 잘 구성된 콘텐츠는 사용자가 읽기 쉽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궁금했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더욱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섹션으로 구조화해 구성하면 구글에서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독창성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웹사이트 내에 있는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를 새롭게 발행한다면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하여 좋은 순위에 노출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작성할 때는 기존에 있는 콘텐츠와 차별화되거나 개선된 콘텐츠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높은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3) 크롤링할 수 있는 페이지

만약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기를 원한다면, 검색엔진이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이 robots.txt와 같은 페이지 액세스를 차단하면 페이지 색인이 아예 생성되지 않아, 크롤링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페이지 특정 부분에 접근할 수 없다면 검색 엔진의 가시성도 손상되어 SEO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최적화된 사이트

모바일 최적화된 사이트
출처: ZAAAX Design

구글은 검색자에게 열악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바일 페이지는 순위가 낮아지거나 모바일 검색 결과에 경고와 함께 표시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가 모든 기기에서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5) 다양한 백링크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백링크의 수를 측정하고 이를 사용하여 어떤 페이지가 상위 10위 안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권위 있는 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상위 랭킹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링크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사이트 로딩 속도

사이트가 로딩되는 속도는 매우 중요한 랭킹 요소입니다. 페이지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사용자는 해당 웹사이트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해 페이지를 벗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페이지가 빠르게 로딩될수록 SEO 랭킹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7) 검색 의도 일치

콘텐츠가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의도와 일치한다면,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후 SERP의 첫 번째 결과를 클릭한 후 다시 빠르게 검색 결과로 돌아온다면 이는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았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결과를 클릭했을 때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면 구글은 해당 결과를 SERP 상위에 표시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하는 의도에 맞게 콘텐츠를 기획한다면, SERP 상위에 노출될 수 있을 것입니다.

8) 콘텐츠 최신도

구글은 오래된 페이지에 높은 순위를 부여하고 싶지 않아, 새로운 콘텐츠를 일시적으로 SERP 상위에서 보여줍니다.

구글은 콘텐츠가 게시된 이후 업데이트되었는지,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되었는지 확인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9) HTTPS

구글은 웹사이트가 안전하고 암호화된 연결을 사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의 순위를 상위에서 보여줍니다.

따라서, HTTP보다 안전한 HTTPS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웹사이트를 HTTPS로 설정하는 방법은 HTTPS란? – HTTP와의 차이점 및 전환의 중요성 글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SEO 순위와 검색 순위가 중요한 이유, SEO 순위 확인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SEO 랭킹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EO 랭킹 요소를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한다면 구글 SERP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SEO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 이런 주제의 글은 어떠신가요? 😊

댓글 남기기